디바·디보의 세계/세계의 명바리톤

베르디 바리톤 조르지오 찬카나로(Giorgio Zancanaro)

정준극 2014. 5. 27. 15:40

조르지오 찬카나로(Giorgio Zancanaro)

금세기 대표적인 베르디 바리톤

 

바리톤 조르지오 찬카나로

 

베르디의 '아틸라'가 1991년에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공연되었을 때 로마군 사령관인 에치오의 역할은 이탈리아의 위대한 바리톤인 조르지오 찬카나로가 맡았다. 그는 장대한 키에 듬직한 체구를 가진, 그야말로 장군의 모습이었다. 그러나 그의 모습보다도 그의 웅장한 음성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감동으로 넘치게 만들었다. 대단한 음성이며 대단한 노래였다. 마치 에치오는 그를 위해 마련된 역할 같았다. 라 스칼라의 '아틸라'에서 타이틀 롤을 맡은 베이스-바리톤 사뮈엘 레이미와의 듀엣은 라 스칼라의 오디토리엄을 열광의 도가니로 만든 것이었다. 조르지오 찬카나로는 금세기 이탈리아가 낳은 세계적인 바리톤이다. 그는 특히 베르디의 바리톤 역할로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는 1939년에 베로나에서 태어났으므로 2014년으로 어언 75세가 된다. 이제는 무대에서 은퇴해도 충분할 때이다.

 

조르지오 찬카나로는 1939년 베로나에서 태어나서 베로나에서 음악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다가 1969년 부세토에서 열린 베르디 경연대회에 모습을 보여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로부터 그는 이탈리아 오페라계의 새로운 유망주로서 놀라운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그가 본격적으로 오페라 무대에 데뷔한 것은 1970년 만투아에서 벨리니의 '청교도'의 리카르도를 맡은 것이었다. 이어 주로 베르디의 바리톤 역할을 맡았고 그로부터 '베르디 바리톤'의 대명사로 알려지게 되었다. '산적'(I masnadieri), '루이자 밀러', '라 트라비아타'에서의 바리톤 역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뛰어난 것이었다. 특히 에디타 그루베로바가 비올레타를 맡은 라 트라비아타에서 조르즈 제르몽을 맡은 것은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훌륭한 역할이었다는 찬사를 받았다. 그가 최고의 명성을 쌓은 것은 1991년 라 스칼라에서 리카르도 무티가 지휘하는 '아틸라'와 '시실리의 저녁기도'에 출연한 것이었다. 중후한 경력으로 정상의 바리톤임을 입증한 공연이었다. 조르지오 찬카나로의 최대의 전성시기였다.

 

그는 국제적으로 런던, 취리히, 비엔나, 바르첼로나, 리스본, 카라카스 등에서 모습을 보였다. 1982년에는 프랑스 오랑즈 페스티발에서 '돈 카를로'의 포사를 맡았고 1985년 브레겐츠 페스티발에서는 '청교도'의 리카르도를 맡아 대기염을 토했다. 메트로폴리탄 데뷔는 1982년 '가면무도회'에서 레나토였다. 레나토는 그가 가장 애정을 갖고 있는 역할이다. 조르지오 찬카나로는 이탈리아 레퍼토리에서 바리톤 역할은 거의 전부 맡아 불렀다. 하지만 물론 베르디에서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었다. 그는 특히 고음에서 찬란함을 보여주어서 열광적인 박수를 받았다. 그리고 노래를 멋있게 불렀다. 그게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다면 조르지오 찬카나로가 출연한 오페라를 보면 알수 있다.

 

벨리니의 '청교도'에서

 

조르지오 찬카나로는 다음과 같은 레코딩을 남겼다. 함께 출연한 성악가들도 함께 소개한다.

 

- 1975년 니노 로타의 Il cappello di paglia di Firenze(플로렌스 밀짚모자). Raina Kabaivanska, Franco Bonisolli

- 1975년 베르디 Il trovatore(일 트로바토레). Placido Domingo, Brigitte Fassbaender

- 1985년 베르디 Don Carlo(돈 카를로). Ileana Cotrubas, Robert Lloyd

- 1985년 조르다노 Andrea Chenier(안드레아 셰니에). Placido Domingo, Anna Tomowa-Sintow

- 1985년 조르다노 Andrea Chenier(안드레이 셰니에). Jose Carreras, Eva Marton

- 1986년 베르디 La Forza del Destino(운명의 힘). Mirella Freni, Placido Domingo

- 1986년 푸치니 Madama Butterfly(나비부인). Yasuko Hayashi, Peter Dvorsky

- 1988년 로시니 Guglielmo Tell(굴리엘모 텔). Christ Merritt, Cheryl Studer

- 1988년 베르디 Rigoletto(리돌레토). Daniela Dessi, Vincenzo La Scola, Paata Burchuladze

- 1989년 베르디 I verpri siciliani(시실리의 저녁기도). Chris Merritt, Cheryl Studer, Ferruccio Furlanetto

- 1991년 베르디 Attila(아틸라). Samuel Ramey, Cheryl Studer

- 1992년 푸치니 Tosca(토스카). Carol Vaness, Giuseppe Giacomini

- 1992년 베르디 La Traviata(라 트라비아타). Edita Gruberova, Neil Shicoff

- 2009년 베르디 Falstaff(활슈타프). Walter Berry, Francisco Arai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