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베리스모의 푸치니

푸치니 기념관

정준극 2014. 11. 1. 09:47

푸치니 기념관(Puccini Museum)

토레 델 라고의 빌라 푸치니에 마련

 

마사치우콜리 호수극장에서의 푸치니 페스티발 공연. 토스카의 성당 장면

 

토레 델 라고라고 하는 작은 마을은 푸치니 때문에 일약 세계가 알아주는 장소가 되었다. 푸치니가 거의 30년 이상이나 살았던 빌라 푸치니가 있는 곳이며 해마다 푸치니 페스티발이 열리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빌라 푸치니는 현재 푸치니 기념관이기도 해서 세계 각지로부터 푸치니를 숭모하는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토레 델 라고는 지리적으로 마사치우콜리 호수와 티레니아 바다(Tyrrhenian Sea) 사이에 있는 마을이다. 장엄할 정도로 아름다운 비아레지오(Viareggio) 해변으로부터 불과 4 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푸치니의 고향인 루카(Lucca)로부터는 18 km 떨어져 있다. 피사의 사탑으로 유명한 피사(Pisa)로부터도 18 km 떨어져 있다. 베르실라(Versilla) 해안을 따라 펼처진 비아레지오 해변은 아름다운 모래로 유명하다. 더구나 해변의 끝은 아푸안(Apuan) 알프스의 놀랄만한 장관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과연 이만한 해수욕장은 찾아 보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곳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비아레지오 해변을 투스카니의 리비에라(Tuscan Riviera)라고 부른다. 투스카니 리비에라는 여름철의 유명한 휴양지여서 해변을 따라 아파트들이 줄지어 서 있다. 투스카니 리비에라에는 해변의 백사장을 사랑하는 사람들만이 몰려오는 곳이 아니다. 알프스에서 등산을 즐기려는 사람들도 줄을 지어 찾아오고 있다. 투스카니 리비에라의 옆에 있는 토레 델 라고 마을은 낚시를 즐기는 사람, 늪지에서 청둥오리 사냥을 즐기는 사람, 그리고 모터 보트를 즐기는 사람들의 천국이다. 푸치니 자신도 마사치우콜리 호수에서 모터 보트를 즐겼고 청둥오리 사냥을 즐겨했다. 사족이지만 푸치니가 가지고 있던 작은 모터 보트의 이름은 '버터플라이'였다. 그러나 토레 델 라고가 휴양지로서만 이름을 떨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오페라 애호가들이 좋아하는 목적지로서도 유명하다.

 

토레 델 라고의 푸치니 기념상

 

토레 델 라고라는 작은 마을의 명칭은 얼마전에 토레 델 라고 푸치니(Torre del Lago Puccini)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마을 사람들이 스스로 원해서 그렇게 바꾸었다. 마을 사람들은 마을의 이름에 푸치니라는 이름이 추가 된 것을 큰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 푸치니는 토레 델 라고 마을을 19세기 말에 처음 찾아와서 보고 세상에 이처럼 아름답고 평화스러운 곳은 없다면서 아예 이곳에 정착할 결심을 했다. 자기의 창작활동을 위해서 이만한 환경의 장소는 절대로 찾아볼수 없다면서 대만족이었다. 푸치니는 푸른 하늘과 푸른 호수에 비친 마을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이곳을 '에덴'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푸치니는 두 가지에 대하여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음악이며 또 하나는 사냥이었다. 토레 델 라고는 이 두가지 열정을 모두 충족시켜줄수 있는 곳이었다. 푸치니는 토레 델 라고에 30여년을 살면서 그의 주요한 작품들을 만들어냈다. 푸치니 페스티발은 마사치우콜리 호반에서 열린다. 매년 약 4만명의 관객들이 찾아오는 오페라 페스티발이다. 호수극장은 빌라 푸치니로부터 조금만 걸어가면 나오는 곳에 있다. 빌라 푸치니에는 조그마한 채플에 거장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어서 푸치니를 추모하는 사람들의 행렬이 끊어지지 않고 있다.

 

푸치니 기념관의 슈타인웨이 피아노

 

토레 델 라고 푸치니의 빌라 푸치니는 푸치니 기념관이기도 하다. 푸치니 초상화들을 볼수 있다. 악보도 전시되어 있고 그가 좋아하던 오페라 성악가들의 사진들도 있다. 미국 성악가들의 사진도 있다. 토마스 알바 에디슨의 사진이 커다랗게 붙어 있는 것은 이채롭다. 에디슨은 푸치니 팬이었다. 푸치니의 친구였던 카루소의 사진도 있다. 메인 룸에는 푸치니가 작곡할 때 사용했던 커다란 탁자가 있다. 더러는 친구들과 함께 카드 놀이를 즐기던 탁자이다. 슈타인웨이 어프라이트 피아노가 있다. 푸치니는 비록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열정을 가진 피아노 연주자였다. 또 다른 방은 사냥의 방이다. 푸치니가 수집한 사냥총들이 전시되어 있다. 푸치니는 자동차 광이기도 했다. 한때는 자동차를 14대가 가지고 있었다. 또 다른 방에는 푸치니가 받은 메달과 감사장 등이 전시되어 있다. 마지막 방은 아름다운 채플이다. 푸치니와 엘비라 등 직계 가족이 유해가 모셔져 있는 장소이다. 푸치니 기념관은 푸치니의 가족이 운영하고 있다. 정부나 국가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지 않고 유지하고 있다.

 

푸치니 기념관(빌라 푸치니)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 베리스모의 푸치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치니 페스티발  (0) 2014.11.02
푸치니 영화  (0) 2014.11.01
푸치니의 죽음  (0) 2014.10.31
푸치니 스캔들  (0) 2014.10.28
푸치니와 무솔리니  (0) 201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