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초연의 오페라극장

로마의 코스탄치 극장(Teatro Costanzi)

정준극 2015. 7. 1. 09:51

로마의 코스탄치 극장(Teatro Costanzi)

오페라극장(Teatro dell'opera)로 명칭 변경

 

로마의 코스탄치 극장은 1880년 로마의 부유한 부동산개발업자인 도메니코 코스탄초(Domenico Costanzo)가 설립하였다. 그래서 극장의 이름도 테아트로 코스탄치였다. 개관기념으로는 로시니의 '세미라미데'가 공연되었다. 테아트로 코스탄치라는 명칭은 1926년까지 유지되었다. 1926년부터 1946년까지는 테아트로 레알 델오페라(Teatro Reale dell'Opera)라고 불렀다. 무솔리니가 통치하던 시기였다. 전쟁이 끝난 후인 1946년부터 근래인 2000년까지는 테아트로 델오페라 디 로마(Teatro dell'Opera di Roma: 로마오페라극장)라고 불렀다. 그러다가 2000년부터 옛 이름을 다시 찾아서 테아트로 코스탄치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렇지만 아직도 로마 오페라극장(테아트로 델 오페라 디 로마)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더 많다.

 

로마의 코스탄치 극장 정면. 피아짜 베냐미노 질리(Piazza Beniamino Gigli) 1번지. 아직도 테아트로 델오페라라는 글자가 걸려있다.

 

로마의 테아트로 코스탄치에서 초연된 주요 오페라는 다음과 같다.

 

○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eriai Rusticana). 1890년. 피에트로 마스카니. 또 다른 제목으로는 '시실리 사람의 명예'. 대본은 조반니 베르가(Giovanni Verga)의 동명 단편을 바탕으로 조반니 타르지온 토쩨티(Giovanni-Targion Tozzetti)와 귀도 메나시(Guido Menasi)가 공동으로 작성했다. 마스카니가 단편 오페라 경연대회에 응모하여 우승한 작품. 1893년 이래로 카브와 파그(Cav/Pag: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팔리아치)를 더블 빌로서 공연하는 것이 관례가 되어 있다.

 

○ 친구 프리츠(L'amico Fritz). 1891년. 피에트로 마스카니. 프랑스의 에밀 에르크만()과 피에르 알렉산드르 샤트리앙()의 단편 소설인 '친구 프리츠'(L'ami Fritz)를 바탕으로 P. 수아르돈()이 대본을 썼다. 프리츠와 수젤이 부르는 듀엣 '체리의 노래'가 유명하다.

 

○ 이리스(Iris). 1898년. 피에트로 마스카니. 대본은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 전설상 시기의 일본이 배경이다. 젊은 귀족 오사카와 비천한 장님의 딸 이리스와의 사랑 이야기. 오사카가 부르는 세레나데(Apri pa tua finestra)와 이리스의 '태양의 송가'(Inno al Sole)가 유명하다.

 

○ 토스카(Tosca). 1900년. 자코모 푸치니. 대본은 루이지 일리카와 주세페 지아코사(Giuseppe Giacosa)가 공동으로 작성했다. 빅토리앙 사르두()의 1887년 희곡인 La Tosca를 바탕으로 삼은 스토리이다. 1800년대 로마가 무대.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Vissi d'arte, vissi d'amour), '별을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 등의 아리아가 유명하다.

 

'토스카'에서의 테 데움(Te Deum) 장면

 

○ 로돌레타(Lodoletta). 1917년. 피에트로 마스카니. 조바키노 포르차노(Giovacchino Forzano)의 대본. 초연에서는 당대의 소프라노 로지나 스토르키오(Rosina Storchio)가 타이틀 롤을 맡아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미국 초연은 1918년 메트로폴리탄에서였다. 제랄딘 화라(Geraldine Farrar)와 엔리코 카루소(Enrico Caruso)가 주역을 맡았다.

 

○ 꼬마 마라(II piccolo Marat). 1921년. 피에트로 마스카니. 조바키노 포르차노(Giovacchino Forzano)의 대본. 로마에서의 초연 이후 이탈리아 전지역과 남미에서 대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미국에서의 공연은 2009년에 가서야 가능했다. 왜냐하면 리허설이 어려워서였다. 꼬마 마라가 실은 왕자였다는 이야기.

 

○ 베르즈락의 시라노(Cyrano de Bergerac). 1936년. 프랑코 알파노(Franco Alfano). 앙리 캥(Henri Cain)의 대본. 에드몽 로스탕(Edmond Rostand)의 극본 '베르즈락의 시라노'(Cyrano de Bergerac)를 바탕으로 했다. 미국 초연은 2005년 메트로폴리탄에서였다. 플라치도 도밍고가 타이틀 롤을 맡았다.

 

○ 캴로트의 변덕(I capricci di Callot). 1942년. 지안 프란체스코 말리피에로(Gian Francesco Malipiero). ETA Hoffmann의 '브람빌라 공주'(Prinzessin Brambilla)를 바탕으로 삼았다. 부제는 '변덕과 캴로의 함락'(Die Launen und Einfalle Callots)이다.

 

○ 독토르 안토니오(Il Doktor Antonio). 1949년. 프랑코 알파노. 대본은 마리오 기살베르티(Mario Ghisalberti). 조반니 루피니(Giovanni Ruffini)의 Dottor Antonio를 바탕으로 삼았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피날레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