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초연의 오페라극장

비엔나 강변극장(테아터 안 데어 빈)

정준극 2015. 6. 28. 18:50

비엔나 강변극장(테아터 안 데어 빈)

Theater an der Wien

 

나슈마르크트에서 바라본 테아터 안 데어 빈의 입구

 

현재의 나슈마르크트 인근에 있는 테아터 안 데어 빈은 1801년 오픈한 이래 여러 중요한 공연을 가졌다. 테어타 안 데어 빈은 특히 베토벤과 인연이 많았으며 이밖에도 요한 슈트라우스, 프란츠 레하르, 칼 밀뢰커, 오스카 슈트라우스, 에메리히 칼만, 리하르트 호이버거, 칼 첼러와 같은 비엔나 오페레타 작곡가들과 깊인 인연을 맺었던 곳이다. 베토벤과의 인연이 깊다는 것은 베토벤이 한때 이 극장의 방을 빌려서 거처로 삼으면서 작곡에 전념하였기 때문이다. 그런 인연으로 테아터 안 데어 빈에서 베토벤의 교향곡 제2번과 피아노 협주곡 제3번, 오라토리오인 '감람산의 그리스도'가 1803년에 초연되었고 1805년에는 교향곡 제3번(에로이카)에 이어 유일한 오페라인 '휘델리오'의 첫번째 버전이 초연이 있었다. 이어서 1806년에는 바이올린 협주곡이 초연되었고 1808년에는 교향곡 제5번(운명)과 제6번(전원), 그리고 합창 환상곡과 피아노 협주곡 제4번이 초연되었다.

 

테아터 안 데어 빈 입구

 

테아터 안 데어 빈이 문을 열게 된 것은 온전히 18세기 비엔나의 임프레사리오이며 대본가이고 배우이며 바리톤인 에마누엘 쉬카네더(Emanuel Schikaneder)의 기여 때문이다. 쉬카네더는 대본가로서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인 '마술피리'의 대본을 썼으며 바리톤으로서 1791년 '마술피리' 초연에서 파파게노의 역할을 맡은바 있다. 또한 쉬카네더는 배우로서 '에마누엘 쉬카네더 극단'을 운영하고 있었다. 처음에 쉬카네더는 오늘날의 4구 뷔덴에 있는 '뷔덴 극장'(Theater auf der Wieden)에서 활동하였다. 모차르트의 '마술피리'가 초연된 곳도 '뷔덴극장'에서였다. 얼마후 뷔덴극장을 인수한 쉬카네더는 뷔덴극장이 비좁아서 새로운 극장을 건설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완성된 것이 테아터 안 데어 빈(Theater an der Wien), 즉 빈강변극장이었다. 테아터 안 데어 빈이라는 용어에서 빈(Wien)은 현재의 나슈마르크트 일대를 흐르던 강을 말한다. 빈강은 오래 전에 복개되어 그 자리에 나슈마르크트가 들어섰으며 또한 지하철 철도가 놓이게 되었다. 오늘날 테아터 안 데어 빈은 비엔나극장연맹(Vereinigte Bühnen Wien)이 운영하고 있다. 비엔나극장연맹은 라이문트극장과 로나허극장도 운영하고 있다.

 

테아터 안 데어 빈의 오디토리움

 

테아터 안 데어 빈에서 초연된 오페라/오페레타는 다음과 같다.

 

○ 알렉산더(Alexander). 프란츠 타이버(Franz Teyber: 1758-1810). 대본은 에마누엘 쉬카네더. 

○ 흑인(Die Neger). 1804년. 안토니오 살리에리의 징슈필. 대본은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트라이츄케(Georg Friedrich Treischke). 아메리카가 영국 식민지였을 때 총독 자리를 놓고 벌이는 투쟁의 이야기.

○ 휘델리오(Fidelio). 1805년. 루드비히 반 베토벤. 1차 버전.

○ 40년 할부금(Der vierjärige Posten). 1813년. 칼 슈타이나커(Karl Steinacker). 대본은 테오도르 쾨르너(Theodor Körner). 슈베르트도 같은 대본으로 징슈필을 작곡한 것이 있다. 1896년에 드레스덴에서 초연되었다.

○ 마술하프(Die Zauberharfe). 1820년. 무대음악이 곁들인 멜로드라마. 프란츠 슈베르트. 대본은 게오르그 폰 호프만(Georg von Hofmann)

○ 사이프러스 여왕 로자문데(Rosamunde, Fürstinn von Cypern). 극본은 헬미나 폰 셰치(Helmina von Chézy), 극음악은 프란츠 슈베르트. 이 작품은 연극이며 오페라 또는 징슈필이 아니다.

○ 무기장이(Der Waffenschmied). 1846년. 코믹 오페라. 알베르트 로르칭(Albert Lortzing). 대본도 작곡자 자신이 완성.

○ 비엔나 민요가수(Ein Wiener Volkssänger). 1859년. 음악이 있는 연극. 요한 휘르스트(Johann Fürst) 극본. 아돌프 뮐러 1세(Adolf Müller Sr) 음악.

○ 기숙학교(Das Pensionat). 1860년. 코믹 오페레타. 프란츠 폰 주페(Franz von Suppé). 대본은 C.K.라고만 되어 있어서 아직까지 누구인지 모름.

○ 인디고와 40인의 도적(Indigo und die 40 Räuber). 1871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Johann Strauss Jr)

○ 거짓말 농부(Der Meineidbauer). 1871년. 음악이 있는 민속극. 루드비히 안첸그루버(Ludwig Anzengruber). 아돌프 뮐러(Adolf Müller Sr)

○ 크로이첼슈라이버(Kreuzelschreiber). 1872년. 루드비히 안첸그루버(Ludwig Anzengruber)

○ 박쥐(Die Fledermaus). 1874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대본은 칼 호프너(Karl Hoffner)와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인 '휘델리오'의 한 장면

 

○ 양심의 가책(Der G'wissenswurm). 1784년. 루드비히 안첸그루버. 아돌프 뮐러. 노래가 있는 민속극.

○ 비엔나의 칼리오스트로(). 1875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대본은 카밀로 발첼(Camillo Walzel)과 작곡가이면서 대본가인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 요콘데(Joconde). 1876년. 칼 첼러(Carl Zeller)

○ 나논(). 1877년. 리하르트 즈네(). 대본은 카밀로 발첼과 작곡자 자신.

○ 마법의 성(Das verwunschene Schloss). 1878년. 칼 밀뢰커(Carl Millöcker). 대본은 알로이스 베를라(). 티롤이 무대.

○ 뒤바리 백작부인(Gräfin Dubarry 또는 Die Dubarry). 1879년. 칼 밀뢰커(Carl Millöcker). 대본은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 마담 화바르(Madame Favart). 1879년.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알프레드 뒤뤼(Alfred Duru)와 앙리 쉬보(Henri Chivot)

○ 왕비의 손수건(Das Spitzentuch der Königin). 1880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물장수 아파유네(Apajune, der Massermann). 1880년. 칼 밀뢰커(Carl Millöcker). 카밀로 발첼(Camillo Walzel)과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 유쾌한 전쟁(Der lustige Krieg). 1881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F. 첼(F. Zell)과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오페레타 '유쾌한 전쟁'의 한 장면

 

○ 거지학생(Der Bettelstudent). 1882년. 칼 밀뢰커(Carl Millöcker). F. 첼(F. Zell)과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 가스파로네(Gasparone). 1884년. 칼 밀뢰커(Carl Millöcker). F. 첼(F. Zell)과 리하르트 즈네(Richard Genée)

○ 집시 남작(Die Zigeunerbaron). 1885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이그나즈슈니처(Ignaz Schnitzer). 원작은 모르 요카이(Mor Jokai)의 사피(Saffi).

○ 벨만(Bellmann). 1887년. 프란츠 폰 주페().

○ 가난한 요나단(). 1890년. 칼 밀뢰커. 휴고 비트만()과 율리우스 바우어()

○ 새장수(Der Vogelhandler). 1891년. 칼 첼러(Carl Zeller). 모리츠 베스트(Moritz West)와 루드비히 헬트(Ludwig Held)

○ 갱부감독(Der Obersteiger). 1894년. 칼 첼러. 모리츠 베스트(Moritz West)와 루드비히 헬트(Ludwig Held)

○ 이성의 여신(Die Göttin der Vernunft: 분별있는 여신). 1897년.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오페라무도회(오페른발: Opernball). 1898년. 리하르트 호이버거(Richard Heuberger)

○ 비엔나 여인(Wiener Frauen). 1902년. 프란츠 레하르

○ 슈트라우빙거 형제(Bruder Straubinger). 1903년. 에드문트 아이슬러(Edmund Eysler). 징슈필 오페레타. 모리츠 베스트와 이그나즈 슈니처

 

칼 밀뢰커의 오페레타 '거지학생'의 무대. 뮌헨 프린츠레겐텐테아터(개르트너플라츠테아터)

 

○ 유쾌한 미망인(메리 위도우: Die lustige Witwe: Merry Widow). 1905년. 프란츠 레하르(Franz Lehar). 빅토르 레옹(Victor Léon), 레오 슈타인(Leo Stein). 원작은 앙리 메이악의 루스트슈필인 '대사관의 아타세'(L'attaché d'ambassade)

○ 초콜렛 병사(용감한 병사: Der tapfere Sodalt: The Chocolate Soldier). 1908년. 오스카 슈트라우스(Oscar Straus). 루돌프 베르나우어(Rudolf Bernauer), 레오폴드 야콥손(Leopold Jacobson)

○ 룩셈부르크 백작(Der Graf von Luxemburg). 1909년. 프란츠 레하르(Franz Lehar).

○ 황비의 명령(Auf Befehl der Ksiserin). 1915년. 브루노 그라니히슈태텐(Bruno Granichstaeten). 로베르트 보단츠키(Robert Bodanzky), 레오폴드 야콥손(Leopold Jacobson)

○ 슈탐불의 장미(Die Rose von Stambul). 1916년. 레오 팔(Leo Fall). 율리우스 브람머(Julius Brammer), 알프레드 그륀발트(Alfred Grünwald)

○ 프라스키타(Frasquita). 1922년. 프란츠 레하르. 알프레드 마리아 빌너(Alfred Maria Willner), 하인츠 라이허트(Heinz Reichert)

○ 바커스의 밤(Bacchusnacht). 1923년. 브루노 그라니히슈태텐(Bruno Granichstaeten)

○ 클레오파트라의 진주(Die Perlen der Cleopatra). 1924년. 오스카 슈트라우스. 율리우스 브람머, 알프레드 그륀네발트. 초연에서 테너 리하르트 타우버가 주연

○ 마리차 백작부인(Gräfin Maritza). 1924년. 에메리히 칼만(Emerich Kalman). 대본은 율리우스 브라머(Julius Brammer)와 알프레드 그륀발트(Alfred Grünwald). 시기는 1920년경. 장소는 헝가리의 마리차 백작부인의 영지와 저택.

 

에메리히 칼만의 '마리차 백작부인'의 무대

 

○ 서커스공주(Die Zirkusprinzessin). 1926년. 엠메리히 칼만. 율리우스 브람머, 알프레드 그륀발트

○ 황금 여주인(Die gold'ne Meisterin). 1927년. 에드문트 아이슬러. 율리우스 브람머, 알프레드 그륀발트

○ 레클라메(Reklame!). 1930년. 브루노 그라니히슈태텐

○ 씨씨(Sissy). 1932년. 프리츠 크라이슬러(Fritz Kreisler). 원작은 에른스트 데크시(Ernst Decsey)의 '씨씨 신부여행'(Sissys Brautfahrt). 대본은 에른스트와 후베르트 마리슈카(Ernst und Hubert Marischka) 형제

○ 노래하는 꿈(Der singende Traum). 1934년. 리하르트 타우버(Richard Tauber). 테너이면서 작곡도 하였다.

○ 노란 백합(Die gelbe Lilie). 1934년. 미하엘 크라츠나이 크라우츠(Michael Grasznay-Krausz)

○ 천국문의 빗장(Axel an der Himmelstür). 1936년. 랄프 베나츠키(Ralph Benatzky). 파울 모르간(Paul Morgan), 아돌프 쉬츠(Adolf Schütz)

○ 예수 결혼(Jesu Hochzeit). 1980년. 고트프리트 폰 아이넴(Gottfired von Einem). 대본은 부인인 로테 잉그리슈(Lotte Ingrisch)

 

○ 네트워크(네츠베르크: Netzwerk). 1981년. 프리드리히 체르하(Friedrich Cerha)

○ 고골(Gogol). 2011년. 레라 아우어바흐(Lera Auerbach)

○ 어느 창녀의 역정(A Harlot's Progress: Dei karriere einer Prostituierten). 2013년. 영국 작곡가 이에인 벨(Iain Bell). 대본은 피터 아크로이드(Peter Ackroyd). 소프라노 디아나 담라우(Diana Damrau)를 위해 작곡. 영국의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가 1731-32년 제작한 여섯 장면의 그림을 바탕으로 삼은 오페라.

 

이에인 벨의 오페라 '어느 창녀의 역정'(A Harlot's Progress).

 

테아터 안 데어 빈에서는 상당수 뮤지컬들의 오스트리아 초연을 가졌다.

- 캐츠(Cats). 1983년.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 독일어 대본 초연

- 오페라의 유령(Das Phantom der Oper). 1988년. 앤드류 로이드 웨버

- 프로이디아나(Freudiana). 1990년. 에릭 울프슨(Eric Woolfson)

- 엘리자베트(Elisabeth). 1992년. 실베스터 르베이(Sylvester Levay)

- 모차르트(Mozart!). 1999년. 실베스터 르베이(Sylvester Levay)

- 지킬박사와 하이드(Jekyll & Hyde). 2001년. 프랭크 와일드혼(Frank Wildhorn)

- 모차르트가 싫어요(I hate Mozart!). 2006년. 베른하르트 랑(Bernhard Lang) 등

 

뮤지컬 '엘리자베트'. 뮌헨독일극장

 

 

ö  ü  ä  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