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초연의 오페라극장

파리 오페라(Opéra de Paris)

정준극 2015. 7. 3. 04:19

파리 오페라(Opéra de Paris)

파리국립오페라(Opéra National de Paris)

 

파리 오페라의 남쪽으로 향한 정면(파사드). 지붕 가운데의 조각은 아폴로이며 지붕 왼쪽은 하모니, 오른쪽은 포에트리이고 그 옆의 작운 조각은 천마 페가서스이다. 건물의 가운데 부분의 둥근 인물상들은 위대한 작곡가들로서 왼쪽으로부터 조아키노 로시니, 다니엘 오버, 루드비히 반 베토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가스파레 스폰티니, 자코모 마이에르베르, 프로멘탈 알레비이며 그 아래쪽 둥근 인물상들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 요제프 하이든, 도메니코 치마로사이다. 그리고 건물 하단의 조각들은 각각 시, 기악, 목가, 칸타타, 노래, 드라마, 무용, 리릭 드라마를 상징하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화려하고 가장 아름다운 오페라 극장인 파리 오페라는 일찍이 1669년에 루이 14세의 지시로 완성된 건물이다. 당시에는 아카데미 오페라(Académie d'Opéra)라고 불렀다. 얼마후 아카데미 오페라는 이탈리아에서 온 조반니 바티스타 룰리(Giovanni Battista Lulli: 1632-1687)가 루이 14세의 풀 신임을 얻어서 프랑스 오페라의 리더가 되었고 아카데미 오페라의 대표가 되었다. 조반니 바티스타 룰리는 이름도 프랑스 식으로 장 바티스트 륄리(Jean Baptiste Lully)로 바꾸었다. 장 바티스트 륄리는 아카데미 오페라를 아카데미 로얄 드 무지크(Académie Royale de Musique)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아카데미 로얄 드 무지크를 그냥 간단하게 오페라(Opéra)라고 불렀다. 그후 역사의 부침과 함께 파리 오페라의 명칭은 수없이 바뀌었으며 현재의 명칭은 국립파리오페라는 1994년부터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한편 파리오페라는 건축자인 샤를르 갸르니에를 존경하여서 팔레 갸르니에(Palais Garnier) 또는 오페라 갸르니에(Opéra Garnier)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재의 건물은 1861-1875년에 샤를르 갸르니에가 완성한 것이다. 1989년에 파리에 바스티유 오페라극장이 새로 생기자 오페라는 주로 바스티유에서 공연하게 되었고 파리 오페라는 발레를 주로 공연하게 되었다.

 

파리 오페라의 오디토리움

 

파리 오페라에서 초연을 가진 오페라들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그리스와 로마 신화를 내용으로 삼고 있는 작품들이다.

 

○ 캬드뮈와 에르미온(Cadmus et Hermione). 1673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필립 퀴노가 오비드의 '변형'을 바탕으로 작성.

○ 알체스트(Alceste). 1674년. 필립 퀴노(Philippe Quinault). 유리피데스의 알체스티스(Alcestis)를 바탕으로 삼은 대본.

○ 사이케(Psyché). 1678년. 장 바티스트 륄리. 토마스 코르네이유의 대본. 몰리에르의 희곡 '큐피드와 사이케'를 바탕으로 함.

○ 벨레르퐁(Bellerophon). 1679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토마스 코르네이유(Thomas Corneille), 베르나르 르 보비에 드 퐁트넬레(Bernard le Bovier de Fontenelle) 공동 작성. 륄리의 대성공작.

○ 프르세(Pérsée). 1682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필립 퀴노. 주피터와 다나에의 아들 프르세(페르세우스)와 세페(Céphée)의 딸 안드레메드의 사랑 이야기

○ 아마디스(Amadis 또는 Amadis de Gaula). 1684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필립 퀴노(Philippe Quinault)가 가르시 로드리게스 데 몬탈보(Garci Rodriguez de Montalvo)의 '골의 아마디스'(Amadis de Gaula)를 바탕으로 작성.

○ 아르미드(Armide). 1686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필립 퀴노가 토르쿠아트 타소(Torquato Tasso)의 '예루살렘 해방'(Gerusalemme liberata)을 바탕으로 작성. 륄리의 대표적인 걸작.

○ 이쉬유와 폴리세느(Achille et Polyxène: 아킬레우스와 폴리세나). 1687년. 장 바티스트 륄리. 대본은 장 갈베르 드 캉피스트롱(Jean Galbert Campistron). 장 바티스트 륄리의 미완성 작품. 그는 이 오페라의 리허설 중에 지휘봉으로 자기의 발을 잘못 내려치는 바람에 상처가 도져서 결국 세상을 떠났다. 당시에 지휘봉은 끝이 뾰죽한 지팡이와 같은 것이었다. 트라제디 리리크.

○ 메데(Médée). 1693년. 마르크 안투안 샤르팡티에(Marc Antoine Charpentier). 토마스 코르네이유의 대본. 그리스 신화의 메데아 이야기.

○ 알시드(Alcide 또는 Le triomphe d'Hercule). 1693년. 루이 륄리(Louis Lully)와 마랭 마레(Marin Marais) 공동 작곡. 대본은 장 길베르 드 캉피스트롱(Jean Gilbert de Campistron).

○ 디돈(Didon). 1693년. 앙리 데마레(Henri Desmarets). 대본은 루이스 즈느비에브 기요 드 생통(Louise-Gillot de Saintonge). 륄리의 '아르미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작품이다.

 

'디돈'.

 

○ 세팔과 프로크리스(Céphal et Procris). 1694년. 엘리사베스 자크 드 라 게레(Elisabeth Jacquet de la Guerre). 대본은 조셉 프랑수아 두셰 드 방시(Joseph-Francois Duché de Vancy)가 오비드의 '변형'을 바탕으로 작성.

○ 아리아느와 바커스(Ariane et Bacchus). 1696년. 마랭 마레. 대본은 생 장()이 오비드의 '변형'을 바탕으로 작성.

○ 친절한 유럽(L'Europe galante: Galant Europe). 1697년. 앙드레 캉프라. 대본은 안투안 우다르 드 라 모트. 최초의 오페라-발레 형식.

○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et Adonis). 1697년. 장 바티스트 루쏘. 대본은 앙리 데마레(Henri Desmaret)가 오비드의 '변형'에 나오는 비너스와 아도니스의 로맨스를 바탕으로 삼아 작성했다.

○ 그리스의 아마디스(Amadis de Grèce). 1699년. 앙드레 카르디날 데투셰(Andre Cardinal Destouche). 대본은 안투안 우다르 드 라 모트(Antoine Houdard de la Motte)가 중세 소설인 '골의 아마디스'(Amadis de Gaula)를 바탕으로 작성

○ 베니스의 사육제(Le carnaval de Venise). 1699년. 앙드레 캉파라. 대본은 장 프랑수아 르냐르(Jean-Francois Regnard). 루이 왕세자에게 헌정한 작품

○ 에시온(Hésione). 1700년. 앙드레 캉프라. 안투안 당셰의 대본. 그리스 신화의 헤시오네와 라오메돈의 이야기.

○ 옹팔(Omphale). 1701년. 앙드레 카르디날 데투셰(André Cardinal Destouches). 대본은 안투안 우다르 드 라 모트(Antoine Houdard de La Motte: 1672-1731). 옹팔레는 소아시아 리디아 왕국의 왕비였다.

○ 탄크레디(Tancrédi). 1702년. 앙드레 캉프라. 안투안 당셰의 대본. 토르쿠아토 타소의 '예루살렘 해방'(Gerusalemne liberata)을 바탕으로 삼은 작품. 시라큐스의 장군 탄크레디의 애국과 사랑 이야기.

○ 터리드의 이피제니(Iphigénie en Tauride). 1704년. 앙리 데마레(Henri Desmarets)와 안드레 캉프라(André Campra)의 공동 작곡. 대본은 조셉 프랑수아 뒤셰 드 방시(Joseph-Francois Duché de Vancy). 유리피데스의 '타우리스의 이피제네이아'(Iphineneia in Tauris)를 바탕으로 삼았다.

 

'터리드의 이피제니'. 제네바 오페라

 

○ 알시느(Alcine 또는 Alcina). 1705년. 앙드레 캉파라(André Campara). 대본은 안투안 당셰(Antoine Danchet)가 아리오스토(Ariosto)의 서사시 '광란의 올란드'(Orlando furioso)를 바탕으로 작성.

○ 알시용(Alcyone). 1706년. 마랭 마레(Marin Marais). 대본은 안투안 우다르 드 라 모트(Antoine Houdard de la Motte)가 오비드의 '변형'(Methamorphoses)에 나오는 그리스 신화 '세익스와 알시용'(Ceyx and Alcyone)을 바탕으로 작성.

○ 세멜레(Sémélé). 1709년. 마랭 마레(Marin Marais). 안투안 우다르 드 라 모트의 대본.

○ 베니스의 축제(Lles fetes vénitiennes: Venetian Festivities). 1710년. 앙드레 캉프라. 안투안 당셰. 처음에는 발레로 규정하였으나 나중에는 오페라-발레라고 규정한 작품

○ 칼리로에(Callirhoé). 1712년. 앙드레 카르디날 데투셰. 대본은 피에르 샤를르 로이(Pierre-Charles Roy)가 포쉬니아(Pausunias)의 '그리스 설명'(Description of Greece)을 바탕으로 작성

○ 이도메네(Idoménée: Idomeneus). 1712년. 앙드레 캉프라. 대본은 안투안 당셰(Antoine Danchet)

○ 세월(Les âges 또는 Le ballet des âges). 1718년. 앙드레 깡파라(André Campara). 대본은 루이 휘즐리에(Louis Fuzelier). 오페라 발레.

○ 이폴리트와 아리시(Hippolyte et Arcie: Hippolutus and Arcia). 1733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아베 시몽 조셉 플르그랭(Abbe Simon-Jospeh Pllegrin)이 라시느의 비극 페드르(Phedre)를 바탕으로 작성.

○ 사랑의 인도인(Les Indies galantes: The Amrous Indies). 1735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루이 휘즐리에(Louis Fuzelier)

○ 캬스토와 폴룩스(Castor et Pollux). 1737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피에르 조셉 쥐스탱 베르나르(). 라모의 최대 걸작

 

'캬스토와 폴룩스' 현대적 연출의 무대

 

○ 다르다뉘(Dardanus). 1739년. 장 필립 라모. 샤를르 안투안 르클(Charles Antoine Lecle)의 대본. 다르다뉘는 엘렉트라와 주피터의 아들.

○ 에베의 축제(Les fetes d'Hebe: The Festivities of Hebe 또는 Les talents lyrique: The Lyric Talents). 1739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안투안 고티에르 드 몽도르즈(Antoine Gautier de Montdorge).

○ 폴림니아의 축제(Les fetes de Polymnie: The Festivities of Polyhymnia). 1745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루이 드 카우사크.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퐁트노이 전투에서 프랑스가 승리한 것을 축하하여 작곡한 것.

○ 자이스(Zais). 1748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루이 드 카우사크(Louis de Cahusac). 서곡은 마치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의 서곡처럼 혼돈의 상황을 잘 표현하였다.

○ 조로아스트르(Zoroastre). 1749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루이 드 카우사크. 초연은 냉담한 반응을 받았으나 1756년의 수정 버전은 대갈채를 받았다.

○ 나이스(Nais). 1749년. 장 필립 라모. 대본은 루이 드 카우사크(Louis de Cahusac). 부제는 '평화를 위한 오페라'(Opéra pour la Paix). 프랑스와 오스트리아간의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에서 프랑스가 승리하여 액스 라 샤플르(Aix-La-Chapelle) 평화조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축하하는 작품.

○ 아캉트와 세피스(Acanate et Céphis). 1751년. 장 필립 라모(Jean-Philippe Rameau). 대본은 장 프랑수아 마르몽텔(Jean-Francois Marmontel). 파스토랄레 에로이크 장르의 오페라.

○ 라 귈랑드(La guirlande: 마법의 꽃다발: Les fleurs enchantées). 1751년. 장 필립 라모. 장 프랑수아 마르몽텔(Jean-Francois Marmontel)의 대본.

○ 얼리드의 이피젠니(Iphigénie en Aulide). 1774년.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대본은 프랑수아 루이 강 르 블랑 뒤 루예(Francois-Louis Gand Le Bland Du Roullet)가 라시느의 '이피제니'를 바탕으로 작성. 글룩이 파리 무대를 위해 작곡한 첫번째 오페라.

○ 아르미드(Armide). 1777년.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필립 퀴노의 대본. 글룩이 가장 애착하는 작품

 

'아르미드'의 무대.

 

○ 에코와 나르시스(Echo et Narcisse). 1779년.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대본은 루이 테오도르 드 추디(Louis-Theodore de Tschudi). 그리스 신화의 에코와 나르시서스 이야기

○ 터리드의 이피제니(Iphigénie en Tauride: Iphigenia in Tauris).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대본은 니콜라스 프랑수아 귀야르(Nicolas-Francois Guillard).

○ 안드로마크(Andromaque). 1780년.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대본은 루이 귀욤 피트라(Louis Guillaume)가 장 라신(Jean Racine)의 희곡 '안드로마크'를 바탕으로 작성.

○ 궁정의 콜리네트(Colinette a la cour). 1782년. 앙드레 그레트리. 대본은 장 바티스트 루르데 드 상테르(Jean-Baptisste Lourdet de Santerre)가 샤를르 시몽(Charles Simon)의 '궁정의 니네트'(Ninetter a la cour)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부제는 '두번의 테스트'(La double épreuve).

○ 타라레(Tarare). 1787년. 안토니오 살리에리. 대본은 '피가로의 결혼'으로 유명한 피에르 보마르셰(Pierre Beaumarchais). 1788년에 로렌초 다 폰테의 이탈리아어 대본으로 수정. 타이틀은 '오르무스의 왕 악수르'(Axur, re d'Ormus)

○ 오시앙(Ossian 또는 Les bardes: The Bards). 1795년. Les bardes는 옛 켈트족의 음유시인을 말한다. 장 프랑수아 르 쉬외르(Jean-Francois le Sueur). 알퐁스 프랑수아 폴 팔라 드크리(Alphonse Francois 'Paul' Palat-Decry)와 장 마리 데샹(Jean-Marie Deschamps)의 대본. 제임스 맥퍼슨(James Macpherson)의 시집 '오시앙'을 바탕으로 삼았다. 3세기경 상상 속의 스코틀랜드가 무대. 오시앙은 칼레도니아의 용사.

○ 아나크레옹(Anacréon). 1803년. 루이지 케루비니. 대본은 C.R. 멘두스(Mendouz). 고대 그리스의 시인인 아나크레옹의 사랑 이야기

○ 아벨의 죽음(La mort d'Abel). 1810년. 로돌프 크로이처(Rodolphe Kreutzer). 대본은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cois-Benoit Hoffman). 구약성서의 가인과 아벨 이야기. 초연에서의 타이틀은 '아벨'이었다. 1823년에 수정.

○ 아븐세라즈(Les Abencérages: The Abencerrages: The Standard of Granada: L'etendard de Grenade). 1813년.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대본은 에티엔느 드 주이(Etienne de Jouy). 아븐세라즈는 15세기 스페인의 그라나다를 중심으로 존재했던 무어왕국의 귀족가문을 말한다. 이 오페라가 초연되었을 당시의 파리 오페라 명칭은 Acadèmie Impèriale de Musique였다.

○ 함렛(Hamlet). 1818년. 암브루아즈 토마(Ambrois Thomas). 셰익스피어 원작의 '햄릿'을 알렉산드르 뒤마 페레와 풀 뮤리스(Paul Meurice)가 프랑스어로 번역한 것을 바탕으로 미셀 캬레와 쥘르 바르비에(Jules Barvier)가 오페라 대본을 썼다.

 

토마의 '햄릿'. 워싱턴 내셔널 오페라. 2010년. 마이클 키올디(햄릿)와 엘리자베스 퍼탈(오펠리아)

 

○ 고린도 공성(Le siége de Corinthe). 1826년. 조아키노 로시니. 프랑스어 대본은 루이지 발로키()와 알렉산드르 수메(). 로시니가 1820년에 완성하여 나폴리에서 초연을 가진 '마오메토 2세'의 프랑스어 수정본

○ 모세와 바로(Moise et Pharaon: 모이스와 파라옹). 1827년. 조아키노 로시니. 대본은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 프란체스코 링기에리(Francesco Ringhieri)의 1760년 희곡인 '오시리드'(L'Osiride)를 바탕으로 삼은 출애굽 이야기. 로시니의 1818년 작품인 '이집트의 모세'(Mosé in Egitto)의 수정본.

○ 오리 백작(Le comte Ory). 1828년. 조아키노 로시니.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Eugene Scribe)와 샤를르 갸스파르 들레스트르 푸아르송(Charles-Gaspard Delestre-Poirson)이 공동 작성. 로시니는 '렝스로의 여행'(Il viaggio a Reims: 1825)에 사용한 음악을 '오리 백작'에 많이 인용하였다.


'렝스로의 여행'. 새로운 제작


○ 포르티치의 벙어리 소녀(La muette de Portici: The Mute Girl of Portici). 1828년. 다니엘 오버. 제르망 들라비뉴(Germain Delavigne)의 대본. 나중에 외진 스크리브가 대본을 수정하였다. 어떤 버전에서는 타이틀을 '메사니엘로'(Mesaniello)라고 하였다.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모델.

○ 귀욤 텔(William Tell: Guilaume Tell: Wilhelm Tell). 1829년. 조아키노 로시니. 대본은 에티엔느 드 주이와 이폴리트 비스가 쉴러의 희곡 '빌헬름 텔'을 바탕으로 공동 작성했다. 로시니의 마지막 오페라. 목가적인 Ranz des Vaches, 스위스 병사들의 행진곡 등이 유명하다.

○ 악마 로베르(Robert le diable: Robert the Devil). 1831년. 자코모 마이에르베르의 그랜드 오페라. 외진 스크리브와 제르망 들라비뉴의 대본. 중세로부터의 전설로서 악마라고 불려진 노르망디 공작 로베르의 이야기

○ 유혹(La tentation). 1832년. 프로멘탈 알레비. 대본은 에드몽 캬베(Edmond Cavé)와 앙리 뒤퐁셀(Henri Duponchel)의 공동작업. 동방의 광양에서 수행에 정진하는 은자를 여러 여성들이 유혹하는 내용.

○ 귀스타브 3세(Gustave III: Le bal masqué). 1833년. 다니엘 오버. 외진 스크리브. 훗날 베르디는 '가면무도회'라는 타이틀의 작품을 만들었다. 친구에게 암살 당한 스웨덴 국왕 구스타브 3세의 이야기.

○ 유태여인(La Juive). 1835년. 프로멘탈 알레비.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

○ 위그노(Les Huguenots). 1836년. 자코모 마이에르베르.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와 안투안 당셰.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모델

 

마이에르베르의 '위그노'. 2012년 스트라스부르 무대

 

○ 에스메랄다(La Esmeralda). 1836년. 루이 베르탱(Louis Bertin). 대본은 빅토르 위고(Victor Hugo)가 자신의 '파리의 노트르 담'(Notre-Dame de Paris)을 바탕으로 썼다. 에스메랄다는 관능적인 집시여인이다.

○ 스트라델라(Stradella). 1837년. 루이 니더마이어. 대본은 에밀 데샹과 에밀리앙 파치니(Emilien Pacini). 위대한 음악가인 알렉산드로 스트라델라(1639-1682)의 생애 이야기

○ 벤베누토 첼리니(Benvenutto). 1838년. 엑토르 베를리오즈. 베를리오즈의 첫 오페라. 대본은 레옹 드 와일리(Leon de Wailly)와 앙리 오귀스트 바르비에(Henri Auguste Barvier) 공동 작성. 플로렌스의 조각가 벤베누토 첼리니의 이야기.

○ 귀도와 지느브라(Guido et Ginevra: La Peste de Florence: Plague at Florence). 1838년. 프로멘탈 알레비. 외진 스크리브의 대본. 플로렌스에 역병이 돌 때의 이야기.

○ 요정의 호수(Le lac des fées). 1839년. 다니엘 오버.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와 멜레스비유(Mélesville)가 하르츠 산맥을 배경으로 삼은 독일 발라드를 참조하여 작성.

○ 순교자(Les Martyrs). 1840년. 게타노 도니체티.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 살바도레 카마라노의 이탈리아어 대본인 폴리우토(Poliuto)를 프랑스어로 번역. 기독교로 개종한 폴리우트(Polyeucte: Poliuto)의 이야기.

○ 라 화보리트(La favorite: The Favorite: La Favorita: 총애하는 사람). 1840년. 게타노 도니체티. 프랑스어 대본은 알퐁스 로예르(Alphonse Royer)와 귀스타브 바에즈(Gustave Vaez) 공동 작성. 원작은 바퀼라르 다르노(Baculard d'Arnaud)의 '총애하는 백작'(Le comte de Comminges).

○ 시프르의 여왕(La reine de Chypre: The Queen of Cyprus). 1841년. 프로멘탈 알레비.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의 대본. 초연에서 소프라노 로시느 슈톨츠가 사이프러스의 여왕의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 샤를르 6세(Charles VI). 1843년.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대본은 카스미르 들라비뉴(Casmir Delavigne)와 게르맨 들라비뉴(Germain Delavigne) 형제가 작성. 오페라에 나오는 Guerre aux tyrans!(폭군을 몰아내자)는 유명하다.

○ 돔 세바스티안(Dom Sébastien). 1843년. 게타노 도니체티.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 원작은 폴 푸셰르(Paul Fouscher)의 희곡 '포르투갈의 돈 세바스티엔'(Don Sébastien de Protugal). 16세기 리스본과 모로코가 무대. 오페라의 원래 타이틀은 '포르투갈 왕 돔 세바스티안'(Dom Sébastien, Roi de Portugal)

 

파리 오페라에서의 '돔 세바스티안' 초연 스케치. 종교재판관이 돔 세바스티안을 체포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 마리 스튜어트(Marie Stuart). 1844년. 루이 니더마이어(Louis Niedermeyer). 대본은 테오도르 안느(Théodor Anne). 스코틀랜드 여왕 메리의 생애를 그린 작품. 소프라노 로시느 슈톨츠(Rosine Stoltz)가 초연에서 타이틀 롤을 맡아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 세비유의 별(L'éoile de Séville). 1845년. 마이클 윌리엄 발프(Michael William Balfe). 대본은 이폴리트 뤼카(Hyppolyte Lucas)가 로프 드 베가(Lope de Vega)의 희곡 '세빌라의 별'(La estrella de Sevilla)을 바탕으로 작성.

○ 제루살렘(Jérusalem). 1847년. 주세페 베르디. 대본은 도니체티의 '라 화보리트'로 성공을 거둔 알퐁스 로이어와 귀스타브 바에즈의 콤비가 작성. 베르디의 1843년 오페라인 '첫 십자군의 롬바르디사람'(I Lombardi alla prima crociata)의 대본을 상당부분 인용.

○ 예언자(Le prophéte). 1849년. 자코모 마이에르베르의 그랜드 오페라.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

○ 탕자(L'enfant prodigue: The prodigal son). 1850년. 다니엘 오버.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가 신약성서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의 비유'를 바탕으로 작성.

○ 사포(). 1851년. 샤를르 구노. 에밀 오기에르(Emile Aaugier)의 대본. 구노의 첫 오페라. 당대의 메조 소프라노 폴랭 비아르도(Pauline Viardot)의 권유와 주선으로 작곡.

○ 방랑하는 유태인(Le Juif errant). 1852년. 프로멘탈 알레비.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와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주(Jules-Henri Vernoy de St Georges)가 외진 수(Eugéne Sue)의 소설 '방랑하는 유태인'을 참조로 작성.

○ 피에 젖은 수녀(La nonne sanglante: The Bloody Nun). 1854년. 샤를르 구노.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와 게르망 들라비뉴. '피투성이가 된 수녀'라고도 번역함.

○ 시실리의 저녁기도(Les vepres siciliennes: The Sicilian Vespers). 1855년. 주세페 베르디.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와 샤를르 뒤베이리에(Charles Duveyrier). 두 사람이 1838년에 공동으로 만든 '알바공작'(Le duc d'Albe)을 바탕으로 삼은 것이다.

○ 사바의 여왕(La reine de Saba: The Queen of Sheba). 1862년. 샤를르 구노. 쥘르 바르비에와 미셸 캬레의 대본. 제라르 드 네르발(Gérard de Nerval)의 '동양으로의 항해'(Le Voyage en OOrient)를 바탕으로 삼음. 시바의 여왕의 이름을 발키스(Balkis)라고 불렀다.

 

파리 오페라에서의 '사바의 여왕' 무대 그림. 그랜드 오페라임을 당장 알수 있다.

 

○ 아프리카 여인(L'Africaine). 1865년. 자코모 마이에르베르. 대본은 외진 스크리브(Eugene Scribe). 그랑 오페라. 항해가인 바스코 다 가마의 이야기. 그래서 마이에르베르의 원래 제목은 '바스코 다 가마'였다.

○ 돈 카를로스(Don Carlos). 1867년. 수정본은 1884년. 주세페 베르디. 프랑스어 대본은 조셉 메리(Joseph Méry)와 카미유 뒤 로크(Camille du Locle)이 프리드리히 폰 쉴러의 희곡 '스페인의 왕자 돈 카를로스'(Don Carlos, Infant von Spanien)를 바탕으로 작성.

○ 폴리유트(Polyeucte). 1873년. 샤를르 구노. 쥘르 바르비에와 미셀 캬레가 피에르 코르네이유의 '생 폴리유트'를 바탕으로 대본을 작성. 폴리유트는 아르메니아 출신의 로마제국의 귀족으로서 기독교로 개종하여 박해를 받았다.

○ 라호르의 왕(Le roi de Lahore). 1877년. 쥘르 마스네. 대본은 루이 가예. 마스네의 첫 성공작. 라호르의 왕 알림의 이야기. 라호르는 현재 파키스탄에 속한 옛 무굴 제국의 수도.

○ 자모라의 공물(Le tribut de Zamora). 1881년. 샤를르 구노의 마지막 무대 작품. 대본은 아돌프 데느리(Adolph Denerry). 데느리는 처음에 베르디에게 오페라 작곡의 의향을 문의하였으나 베르디가 거절하는 바람에 구노가 맡게 되었다. Debout! enfants de l'Iberie!는 유명하다.

○ 헨리 8세(Henry VIII). 1883년. 카미유 생 상스. 대본은 레옹스 드트로야(Léonce Detroyat)와 아르망 실베스트르(Armand Silvestre)가 페드로 칼데론 드 라 바르카(Pedro Caldéron de la Barca) 원작의 '영국의 음모'(El cisma en Inglaterra)를 바탕으로 작성.

○ 르 시드(Le Cid). 1885년. 쥘르 마스네. 대본은 루이 가예(Louis Gallet), 에두아르 블라우(Edouard Blau), 아돌프 데느리(Adolphe d'Ennery)가 피에르 코르네이유(Pierre Corneille)의 동명 희곡을 바탕으로 공동작성. 스페인의 구국영웅 엘 시드(El Cid)에 대한 이야기

○ 아스카니오(Ascanio). 1890년. 카미유 생 상스(Camille Saint-Saens). 폴 뮤리스(Paul Meurice)의 희곡 '벤베누토 첼리니'(Benvenutto Cellini)를 바탕으로 삼은 작품.

○ 점성술사(Le mage: The Magi). 1891년. 쥘르 마스네. 대본은 장 리슈팽(Jean Richepin). 페르시아 장군 자라스트라의 사랑이야기.

○ 타이스(Thais). 1894년. 쥘르 마스네. 대본은 루이 가예(Louis Gallet)가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의 소설 '타이스'를 바탕으로 완성했다. 마스네는 타이스를 미국의 소프라노 시빌 샌더슨(Sibyl Sanderson)을 염두에 두고 작곡했다. 샌더슨은 초연에서 타이틀 롤을 맡았다.

 

타이스. 보스턴 리릭 오페라의 무대. 소프라노 켈리 카두스(타이스), 바리톤 제임스 웨스트맨(나다나엘)

 

○ 아리아느(Ariane). 1906년. 쥘르 마스네. 카튜예 멘데스(Catulle Mendez)가 그리스 신화 '아리아드'를 바탕으로 대본 작성.

○ 바커스(Bacchus). 1909년. 쥘르 마스네. 대본은 그리스 신화의 바커스를 바탕으로 카튜예 멘데스가 작성

○ 나이팅게일(Le ressignol: The Nightingale). 1914년.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델센의 '나이팅게일'을 바탕으로 작곡자 자신과 스테판 미초프(Stepan Matssov)가 대본을 작성.

○ 마브라(Mavra). 1922년.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대본은 보리스 쿠츠노(Boris Kuchno). 알렉산드르 푸쉬킨의 '콜롬나의 작은 집'(The Little House in Kolomna)을 바탕으로 삼은 작품. 스트라빈스키는 이 작품을 차이코브스키에게 헌정하였다.

○ 프르세퐁(Perséphone). 1934년.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좁은문(La Porte étroite)으로 유명한 앙드레 지드(André Gide: 1869-1951)의 소설 바탕. 오르페와 유리디체의 이야기와 비슷하다.

○ 베니스의 상인(Le marchand de Venise). 1935년. 레이놀드 한(Reynold Hahn). 대본은 미구엘 사모수아(Miguel Zamocois)가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을 바탕으로 작성. 레이놀드 한은 이 오페라를 소프라노 메리 가든(Mary Garden)을 위해 작곡하였다. 메리 가든은 초연에서 포르티아의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 아씨스의 성 프랑수아(Saint Francois d'Assise). 1983년. 올리비에 메시앙(). 대본도 작곡자가 썼다. 이탈리아 아씨시의 성자 프란치스코에 대한 이야기.

 

파리 오페라의 그랑 포이어(대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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