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페사로의 로시니

로시니 오페라 일람

정준극 2015. 7. 18. 23:49

로시니 오페라 일람

오페라 제목, 오페라 장르, 구성, 대본가, 초연일자, 초연장소, 기타 참고사항 등의 순서

 

로시니의 첫 오페라인 '데메트리오와 폴리비오'의 한 장면. 2010년 페사로 로시니 오페라 페스티발에서. 로시니가 이 작품을 썼을 때에 그가 14세였는지 18세였는지는 아직도 확실치 않다. 확실한 것은 이 오페라가 화려하고 환상적이라는 것이다.

 

1. 데메트리오와 폴리비오(Demetrio e Polibio). 드라마 세리오(순수 오페라). 2막. 빈첸지나 비가노 몸벨리(Vincenzina Vigano-Mombelli). 메타스타시오의 원작을 참고했을 수도 있음. 1806-1809년에 작곡되었으나 초연은 1812년 5월 18일. 로마의 테아트로 발레(Teatro Valle). 로시니의 첫 오페라 작품. 

 

2. 결혼계약서(La cambiale di matrimonio). 파르사 코미카(farsa comica). 1막. 게타노 로시(Gaetano Rossi). 1810년 11월 3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모이세. 카밀로 페데리치(Camillo Federici)와 주세페 케케리니(Giuseppe Checcherini)가 1807년에 카를로 코치아(Carlo Coccia)를 위해 쓴 대본을 참고로 했다.


'결혼계약서'의 무대

 

3. 궁금한 오해(Lequivoco stravagante: The Curious Misunderstanding). 드라마 조코사(코믹 드라마). 2막. 게타노 가스바리(Gaetano Gasbarri). 1811년 10월 26일. 볼로냐의 테아트로 델 코르소.

 

4. 행운의 속임(L'inganno felice: The Fortunate Deception). 화르사(익살극). 1막. 주세페 마리아 포파(Giuseppe Maria Foppa). 1812년 1월 8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모이세. 주세페 팔롬바(Giuseppe Palomba)가 조반니 파이시엘로(Giovanni Paisiello)를 위해 쓴 대본을 참고로 했음.

 

5. 바벨론의 사이러스(Ciro in Babilonia: Cyrus in Babylon). 또는 발다사레의 몰락(La caduta di Baldassare: The Downfall of Belshazzar). 드라마 콘 코리(합창이 있는 연극). 2막. 프란체스코 아벤티(Francesco Aventi). 1812년 3월 14일. 페라라의 테아트로 코뮤날레 디 페라라(페라라 시립극장).

 

6. 비단 사다리(La scala di seta). 화르사 코미카. 1막. 주세페 마리아 포파. 1812년 5월 9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모이세. 프랑수아 안투안 외진 드 플라나르(Francois-Antoine-Eugène de Planard)가 1808년에 피에르 가보(Pierre Gaveaux)를 위해 쓴 대본을 참고로 했음.


'비단 사다리'. 페사로 로시니 페스티발. 현대적 연출

 

7. 시금석(La pietra del paragone). 멜로드라마 조코사. 2막. 루이지 로마넬리(Luigi Romanelli). 1812년 9월 26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8. 기회가 도둑을 만든다(L'occasione fa il ladro: Opportunity Makes a Thief). 또는 바꿔진 가방(Il cambio della valigia: The Exchanged Suitcase). 부를레타 페르 무지카. 1막. 루이디 피비달리(Luigi Pividali). 1812년 11월 24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모이세. 외진 스크리브(Eugène Scribe)의 대본인 Le prétendu sans le savoir(1810)을 참고로 했음.

 

9. 시뇨르 브루스키노(Il signor Bruschino). 또는 뜻밖의 아들(Il figlio per azzardo). 화르사 조코사. 1막. 주세페 마리아 포파. 1813년 1월 27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모이세. 르네 알리상 드 샤제(René Alissan de Chazet)와 모리스 우리(Maurice Ourry)의 극본인 Le fils par hasard(1809)를 참고로 했음.

 

10. 탄크레디(Tancredi). 멜로드라마 에로이코. 2막. 게타노 로시(Gaetano Rossi). 1813년 2월 6일. 수정본은 1813년 3월 21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 수정본은 페라라에서 초연. 볼테르의 원작 탕크레드(Tancrede)를 참고로 했음. 수정본의 대본은 루이지 레키(Luigi Lechi).

 

'탄크레디'의 한 장면. 2013년 오페라 로잔느의 무대.

 

11.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L'italiana in Algeri). 드라마 조코사. 2막. 안젤로 아넬리(Angelo Anelli). 원래는 루이지 모스카(Luigi Mosca)를 위해 쓴 극본. 1813년 5월 22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베네데토.

 

12. 팔미라의 아우렐리아노(Aureliano in Palmira). 드라마 세리오. 2막. G.F.R.(펠리체 로마니라고 추정됨). 1813년 12월 26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13. 이탈리아의 터키인(Il turco in Italia). 드라마. 2막.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1814년 8월 14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카테리노 마쫄라(Caterino Mazzola)가 프란츠 자이델만(Franz Seydelmann)을 위해 쓴 대본을 참고로 했음.


'이탈리아의 터키인'

 

14. 시기스몬도(Sigismondo). 드라마. 2막. 주세페 마리아 포파. 1814년 12월 26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Teatro la Fenice)

 

15. 영국 여왕 엘리사베타(Elisabetta, regina d'Inghilterra). 드라마. 2막. 조반니 슈미트(Giovanni Schmidt). 1815년 10월 4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카를로 페데리치와 소피아 리(Sophia Lee)의 대본을 참고로 했음.

 

16. 토르발도와 도를리스카(Torvaldo e Dorliska). 드라마 세미세리오. 2막. 체사레 스테르비니. 1815년 12월 26일. 로마의 테아트로 발레. 장 바티스트 쿠드리(Jean-Baptiste de Coudry)의 Vie et amours du chevalier de Faubles(1790)을 바탕으로 삼은 대본임. 이 대본으로 루이지 케루비니, 시몬 마이르, 페르디난도 파에르 등이 각각 오페라를 작곡했음.

 

17.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e di Siviglia). 또는 쓸데없는 걱정(L'inutile precauzione: The futile precaution). 코메디아. 2막. 체사레 스테르비니. 1816년 2월 20일. 로마의 테아트로 아르젠티나. 보마르셰의 극본과 주세페 페트로셀리니(Giuseppe Petrosellini)가 1782년에 조반니 파이시엘로를 위해 쓴 대본을 참고로 했음. 로시니의 초연 제목은 '알마비바'였음. 로시니의 대표작.

 

18. 신문(가제타: La gazzetta) 또는 결혼 콘테스트(Il matrimonio per concorso: The Marriage Contest). 오페라 부파. 2막. 주세페 팔롬바(Giuseppe Palomba). 1816년 12월 26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데 휘오렌티니(Teatro de' Fiorentini). 카를로 골도니(Carlo Goldoni)의 1763년 극본인 '결혼 경연대회'(Il matrimonio per concorso)를 바탕으로 했음. 수정본은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Andrea Leone Tottola)가 작성.


'라 가제타'. 파리 오페라 코미크

 

19. 오텔로(Otello). 또는 베니스의 무어인(Il Moro di Venezia). 드라마. 3막. 프란체스코 마리아 베리오 디 살사(Francesco Maria Berio di Salsa). 1816년 12월 4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델 폰도. 셰익스피어의 비극 '오셀로'가 원작임. 

 

20. 라 체네렌톨라(신데렐라: La Cenerentola) 또는 선함의 승리(La bonta in trionfo). 드라마 조코사. 2막. 자코포 페레티(Jacopo Ferretti). 1817년 1월 25일. 로마의 테아트로 발레. 샤를르 페로(Charles Perrault)의 소설을 바탕으로 삼음. 이밖에 니콜라스 이수아르(Nicolas Isouard)를 위한 샤를르 귀욤 에티엔느(Charles Guillaume Etienne)의 대본, 스테파노 파베시(Stefano Pavesi)의 1814년도 오페라인 '아가티나'(Agatina)를 위해 프란체스코 휘오리니(Francesco Fiorini)가 쓴 대본 등을 참고로 했음.

 

'라 체네렌톨라'의 무대. 현대적 연출

 

21. 도둑까치(La gazza ladra). 멜로드라마. 2막. 조반니 게라르디니(Giovanni Gherardini). 1817년 5월 31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대본은 1815년도의 장 마리 테오도르 보두앵 도비니(Jean-Marie-Theodore Baudouin d'Aubigny)와 루이 샤를르 케이니에스(Louis-Charles Caigniez)의 극본인 도둑까치(La Pie voleuse)를 바탕으로 삼았음.

 

22. 아르미다(Armida). 드라마. 3막. 조반니 슈미트. 1817년 11월 11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대본은 토르쿠아토 타소(Torquato Tasso)의 '예루살렘 해방'(Gerusalemme liberata)을 바탕으로 삼았음.

 

23. 보르고냐의 아델라이데(Adelaide di Borgogna) 또는 이탈리아의 왕 오토(Ottone, re d'Italia). 드라마. 2막. 조반니 슈미트. 1817년 12월 27일. 로마의 테아트로 아르젠티나

 

24. 이집트의 모세(Mose in Egitto). 아치오네 트라지코 사크라(Azionne tragico-sacra). 3막.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 1818년 3월 5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프란체스코 린기에리()의 1760년도 극본인 오시리드(L'Osiride)를 바탕으로 삼음.


'이집트의 모세'. 뉴욕시티오페라

 

25. 아디나(Adina) 또는 바그다드의 칼리프(Il califfo di Bagdad). 화르사. 1막. 게라르도 베빌라쿠아 알도브란디니(Gherardo Bevilacqua-Aldobrandini). 1826년 6우러 22일. 작곡은 1818년에 했음. 리스본의 테아트로 레알레 디 산 카를로. 펠리체 로마니가 프란체스코 바실리(Francesco Basily)를 위해 쓴 대본인 '칼리프와 여노예(Il Califfo e la schiava)를 참고로 했을수 있음.

 

26. 리키아르도와 초라이데(Ricciardo e Zoraide). 드라마. 2막. 프란체스코 마리아 베리오 디 살사. 1818년 12월 3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대본은 니콜로 포르테게리(Niccolo Forteguerri)의 시 리키아르데토(Ricciardetto)를 참고로 했음.

 

27. 에르미오네(Ermione). 아치오네 트라지코. 2막.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 1819년 3월 27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대본은 장 라시느(Jean Racine)의 '안드로마크'(Andromaque: 1667)를 바탕으로 삼았음.

 

'에르미오네'. 페사로 로시니 페스티발 무대


28. 에두아르도와 크리스티나(Eduardo e Cristina). 드라마. 2막. 조반니 슈미트. 1819년 4월 24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산 베네네토. 대본은 원래 조반니 슈미트가 1810년에 스테파노 파베시를 위해 썼던 것임. 이것을 게라르도 베빌라쿠아 알도브란디니와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가 로시니를 위해 수정하였음.

 

29. 호수의 여인(La donna del lago). 멜로드라마. 2막.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 1819년 10월 24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원작은 원터 스콧의 '호수의 여인'(The Lady of the Lake).

 

30. 비안카와 활리에로(Bianca e Falliero). 또는 세명의 자문관(Il consiglio dei tre). 멜로드라마. 2막. 펠리체 로마니. 1819년 12월 26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대본은 안투안 뱅생 아르노(Antoine-Vincent Arnault)의 '블랑셰와 몽카생'(Blanche et Montcassin)을 바탕으로 삼았음.

 

31. 마오메토 2세(Maometto II). 드라마. 2막. 체사레 델라 발레(Cesare della Valle). 1820년 12월 3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수정본은 1822년 12월 26일 초연.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 수정본의 대본은 게타노 로시.


'마오메토 세군도'

 

32. 샤브란의 마틸데(Matilde di Shabran). 또는 아름다움과 철의 심장(Belezza e Cuor di Ferro: Beauty and Heart of Iron). 멜로드라마 조코사. 2막. 자코포 페레티(Jacopo Ferretti). 1821년 2월 24일. 로마의 테아트로 아폴로. 대본은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cois-Benoît Hoffman)이 에티엔트 메울(Étienne Méhul)의 1790년 오페라 외프로생(Euphrosine 또는 Le tyran corrigé)을 위해 쓴 대본을 참조. 볼테르 원작.

 

33. 젤미라(Zelmira). 드라마. 2막. 안드레아 레오네 토톨라. 도르몽 드 벨로이(Dormont de Belloy)의 1762년 소설인 젤미르(Zelmire)를 바탕으로 작성. 1822년 2월 16일. 나폴리의 테아트로 디 산 카를로.

 

34. 세미라미데(Semiramide). 멜로드라마 트리지코. 2막. 게타노 로시가 볼테르의 원작을 참고로 했음. 1823년 2월 3일.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

 

35. 이탈리아의 왕 우고(Ugo, re d'Italia). 드라마. 3막. 게타노 로시. 1823-24년에 작곡하다가 미완성이어서 공연되지 않았음. 런던에서 공연 예정이었음.

 

36. 렝스로의 여행(Il viaggio a Reims). 또는 황금붓꽃 여관(L'albergo del Giglio d'Oro: The Hotel of the Golden Fleur-de-lis). 드라마 조코사. 3막(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1막으로 공연). 루이지 발로키(Luigi Balocchi)가 마담 드 스타엘(Madame de Staël)의 코린느(Corinne) 또는 이탈리아사람(L'Italie)을 바탕으로 작성. 1825년 6월 19일. 파리의 이탈리아극장.


'렝스로의 여행'의 한 장면

                     

37. 고린도 공성(Le siège de Corinthe). 마오메토 세콘도의 수정본. 트라제디 리리크. 3막. 루이지 발로키와 알렉산드르 수메(Alexandre Soumet)가 마오메토 2세의 대본을 바탕으로 수정본을 공동 작성. 1826년 10월 9일. 파리 오페라(살르 르 플르티에)

 

38. 모세와 파라오(Moise et Pharaon) 또는 홍해를 건넘(Le passage de la mer rouge). '이집트의 모세'의 수정본. 오페라. 4막. 루이지 발로키 및 빅토르 조셉 에티엔느 드 주이(Victor-Joseph Etienne de Jouy)가 '이집트의 모세'의 대본을 참고로 작성. 1827년 3월 26일. 파리 오페라(살르 르 플르티에)

 

39. 오리 백작(Le comte Ory). 오페라 또는 오페라 코미크로 분류. 2막. 외진 스크리브 및 샤를르 갸스파르 들르스트르 푸아르송(Charles-Gaspard Delestre-Poirson) 공동 작성. 1828년 8월 20일. 파리 오페라(살르 르 플르티에)

 

40. 귀욤 텔(Guillaume Tell). 오페라. 4막. 빅토르 조셉 에티엔느 드 주이, 이폴리트 루이 플로랑 비스, 아르망 마라()가 프리드리히 쉴러의 '빌헬름 텔'을 바탕으로 공동 작성. 1829년 8월 3일. 파리 오페라(살르 르 플르티에)

 

'귀욤 텔'(윌리엄 텔)의 무대. 네덜란드 오페라

 

[로시니의 허락을 받고 로시니의 오페라에서 음악을 가져와서 만든 오페라]

 

1. 이반호에(Ivanhoé). 안토니오 파치니(Antonio Pacini)가 로시니의 초기 오페라들에서 음악을 인용하여 완성한 오페라. 오페라의 장르로 보면 파스티셰. 3막. 대본은 에밀 드샹(Emile Deschamps)과 가브리엘 귀스타브 드 봐일리(Gabriel-Gustave de Wailly)가 월터 스콧 원작의 아이반호(Ivanhoe)를 바탕으로 작성. 1826년 9월 15일, 파리 오데옹 극장에서 초연.

 

2. 로버트 브루스(Robert Bruce). 루이 니더마이어(Louis Niedermeyer)가 로시니의 오페라 '호수의 여인'(La donna del lago), 젤미라(Zelmira), 비안카와 활리엘로(Bianca e Falliero), 트로발도와 도를리스카(Torvaldo e Dorliska)에서 음악을 가져오고 여기에 자기의 음악을 가미하여 완성한 파스티셰 오페라. 3막. 대본은 장 니콜라스 반 니우웬후이센(Jean-Nicolas van Nieuwenhuysen)과 알퐁스 로이어(Alphonse Royer). 1846년 12월 30일 파리 오페라(살르 르 플르티에)에서 초연. 로버트 브루스(1274-1329)는 Robert the Bruce라고도 부르며 1306년부터 그가 세상을 떠날 때인 1329년까지 스코틀랜드의 왕이었다. 그는 스코틀랜드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는 전쟁을 이끈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1314년 6월에 영국왕 에드워드 2세가 이끄는 영국군을 배녹번(Bannockburn) 전투에서 물리쳐서 사실상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쟁취토록 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현재 스코틀랜드의 사실상 국가인 '스코틀랜드의 꽃'의 가사는 배녹번 전투를 다룬 내용이다.

               

 스코틀랜드의 국가영웅 로버트 브루스



 

 

 

é ë è   á  î  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