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변주곡 총정리 1
다른 작곡가의 주제로 변주곡을 만든 작품들
수많은 클래시컬 음악 작곡가들이 다른 작곡가들의 주제를 바탕으로 변주곡을 만들었다. 그중에서 우리가 잘 아는 작곡가들의 변주곡들을 대강이나마 소개한다. 전래 민요 또는 작곡가를 알수 없는 작품의 음악을 변주곡으로 만든 경우도 있다. 지금까지는 그 사람의 변주곡으로 알았는데 알고보니 다른 사람이 만든 변주곡들도 구별해 보았다. 대체로 제목들은 '누구누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by/of...)로 되어 있다. 변주곡을 좀 더 화려하고 멋있게 보이기 위해서 카프리스(Caprice: 기상곡), 환타지(Fantasy: 환상곡), 페러프레이스(Paraphrase: 변형곡), 레미니센스(Reminiscences: 추상곡), 라프소디(Rhapsody: 광시곡) 등등의 제목을 붙인 경우도 있다. (오리지널 작곡가의 알파벳 순서로 소개)
○ 아돌프 아당(Adolphe Adam)의 주제로 변주곡을 만든 작품
- 앙리 헤르츠(Henri Herz)의 '롱주모의 마부'의 두개의 모티프에 의한 환상곡과 변주곡(Fantasie et variations sur deux motifs du Postillon de Lonjumeau). Op 94(piano)
○ 안투안 알바네스(Antoine Albanèse)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모차르트의 '라 베르제르 셀리메느(La Bergère Cèliméne)에 대한 G 장조 12개의 변주곡'; '엘라스 제 페르뒤 몽 아망(Hélas, j'ai perdu mon amant)에 대한 G 장조 변주곡'. (바이올린과 피아노)
○ 토마스 아느(Thomas Arne)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베토벤의 '룰, 브리타니아'(Rule, Britannia)에 의한 5개의 변주곡'. WoO 79, (피아노)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룰, 브리타니아'에 의한 변주곡'. S 187. WoO 10, (피아노)
○ 다니엘 오버(Daniel Auber)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칼 체르니의 '라 휘앙세(La fiancée)의 티롤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여섯 손을 위한 피아노), '오페라 르 마송(Le Macon)의 '쉬지말고, 열심히(Dépéchos, travaillons)에 대한 화려한 변주곡'(피아노 솔로), '프라 디아볼로(Fra Diavolo)의 부라부라에 대한 대변주곡(피아노 솔로)
- 세자르 프랑크의 '구스타보 3세(Gustavo III)의 론도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피아노와 오케스트라)
- 앙리 헤르츠의 '라 휘앙세의 티롤 주제에 의한 콘세르탄테 변주곡', '프라 디아볼로 바르카롤레 주제에 의한 콘세르탄테 변주곡', '사랑의 묘약(du Philtre: Der Liebestrank)의 행진곡 주제에 의한 콘세르탄테 변주곡'(네손의 피아노), '요정의 호수'(Le lac des fées)의 론도 주제에 대한 변주곡; '사이렌(La sirene)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화려한 변주곡
다니엘 오버의 '프라 디아볼로'의 무대
○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Carl Philipp Emanuel Bach)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율리우스 뷔르거(Julius Bürger)의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오케스트라)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엘리오트 델 보르고(Elliot del Borgo)의 '잠자는 자여 일어나라(Sleepers Awake)합창곡을 기본으로 삼은 합창 변형곡'
- 에디슨 데니소프(Edison Denisov)의 '바흐의 합창곡 주제에 의한 변주곡, '다 이루었도다'(Es ist genug)
- 샬로테 함프(Charlotte Hampe)의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합창곡에 의한 변주곡
- 리챠드 컨스(Richard Kearns)의 '바흐 창안에 대한 변주곡'(Invention by Bach), '후가에 대한 변주곡'(Fugue BVW 1080), '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Playing a round with Bach)
- 기오르기 라초(Giorgi Latso)의 '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프란츠 리스트의 'Weinen, Klagen, Sorgen, Zagen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 막스 레거(Mas Reger)의 '바흐 주제의 의한 변주곡과 푸가'
- 마르가 리히터(Marga Richter)의 '몬테베르디와 바흐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간주곡'
- 로버트 심슨(Robert Simpson)의 '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 레지날드 스미스 브린들(Reginald Smith Brindle)의 '바흐의 주제 2개에 의한 변주곡'
- 로날드 스티븐슨(Ronald Stevenson)의 '바흐 합창곡에 의한 18개 변주곡'
- 알렉산더 빈클러(Alexander Winkler)의 '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 벨라 바르토크(Béla Bartók)의 주제의 변주곡
- 리나 에스마일(Reena Esmail)의 '벨라 바르토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Il giuoso del 'giuoco delle coppie)
- 이보 페트리치(Ivo Petric)의 '바르토크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에드윈 카(Edwin Carr)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6개 변주곡'(피아노, 1992)
- 칼 체르니(Carl Czerny)의 '베토벤의 동경(Sehnsucht) 왈츠에 의한 변주곡'
- 스테픈 헬러(Stephen Heller)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33개 변주곡'. Op 130; '베토벤 주제에 의한 21개 변주곡'. Op 133
- 일리아 후르니크(Iliya Hurnik)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변주곡'(비올라와 피아노, 1998)
- 프리드리히 쿨라우(Friedrich Kuhlau)의 '마음아, 나의 마음아, 무엇을 주려느냐(Heart, My Heart, What Is Giving)에 대한 9개 변주곡, Op 72a(1826;. 네손을 위한 피아노); '메추라기 비팅'(The Quails Beating)에 대한 변주곡. Op 75 (1826); '삶의 행운'(The Luck of Life)에 대한 변주곡, Op 76(1826); '그리움'(Longing)에 대한 변주곡, Op 77 (1826)
- 막스 레거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오케스트라 또는 두 피아노를 위한)
- 오스트리아의 대공 루돌프(Rudolf, Archduke of Austria)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40개 변주곡', 오 희망이여(O Hoffnung)의 주제를 사용. WoO 200
- 카미유 생상스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35(2 피아노, 1874; 3악장의 메뉴에트에 대한 트리오, 피아노 소나타 18번 Op 31/3)
- 프란츠 슈미트(Franz Schmidt)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콘체르탄테 변주곡'
- 로베르트 슈만의 '베토벤 주제에 의한 자유 변주곡 형태의 연습곡', '베토벤 주제에 의한 변주곡'(미출판)
- 피터 스컬소프()의 '베토벤 변주곡'(호주의 전통악기인 디제러두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버전, 2003)
- 로버트 심슨의 '베토벤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피날레', (피아노 1990)
- 프란츠 훔멜의 '안톤 디아벨리의 왈츠에 의한 33개 변주곡(33 Veranderungen uber einen Walzer von Anton Diabelli). 베토벤 변주곡의 파라프레이스. (피아노, 2007)
- 라파엘 스트라돔스키(Rafal Stradomski)의 '베토벤 변주곡'(피아노, 2008)
- 한스 첸더(Hans Zender)의 '33개 베토벤 변주곡에 대한 33개 변주곡'(33 Veranderungen über 33 Veranderungen). 앙상블, 2011.
○ 빈첸조 벨리리(Vincenzo Bellini)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샤를르 발렌탱 알칸(Charles-Valentin Alkan)의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에서 La tremenda ultrice spada 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34)
- 올레 불(Ole Bull)의 '벨리니 부라부라 주제에 대한 판타지와 변주곡'(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
- 프레데릭 쇼팽: 헥사메론 참조
- 칼 체르니의 '해적(Il pirata) 주제에 대한 도입곡, 변주곡, 폴라카'(피아노와 오케스트라); '노르마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여섯 손의 피아노),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의 아리아에 의한 그랜드 트리오'(여섯 손을 위한 피아노); '노르마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여섯 손을 위한 피아노); '몽유병자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 루이 파렌크(Louis Farrenc)의 '벨리니의 캬퓰레티 주제에 의한 변주곡'(네 손을 위한 피아노)
- 미하일 글링카(Mikhail Glinak)의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C 장조'(피아노, 1832)
- 앙리 헤르츠의 '오페라 청교도(I puritani) 행진곡에 의한 대변주곡(Grandes variations); '벨리니 주제에 의한 판타지와 변주곡'; '벨리니의 몽유병자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Variations Brillantes)'
- 헥사메론(Hexameron). 쇼팽, 체르니, 앙리 헤르츠, 프란츠 리스트, 요한 페터 픽시스(Johann Peter Pixis), 지기스몬트 탈베르크(Sigismond Thalberg)의 '청교도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쿰머(Friedrich August Kummer)의 '오페라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의 주제에 의한 아다지오와 변주곡'(첼로와 피아노 또는 현악4중주)
- 엘리아스 파리쉬 알바스(Elias Parish Alvars)의 '노르마의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 클라라 슈만의 '벨리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 지기스몬트 탈베르크의 '오페라 몬테키가와 캬퓰레티가의 모티프에 의한 대환상곡과 변주곡'; '오페라 노르마의 모티프에 의한 대환상곡과 변주곡'
벨리니의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의 무대
○ 알반 베르크(Alban Berg)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토마스 제퍼슨 앤더슨(T.J. Anderson)의 '알반 베르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비올라와 피아노, 1977)
- 로스 리 피니(Ross Lee Finney)의 '알반 베르크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1977: 바이올린 협주곡의 오프닝 주제)
○ 루치아노 베리오(Luciano Berio)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카를로스 스텔라(Carlos Stella)의 '스트라빈스키와 베리오의 두 주제에 의한 파스티셰, 패로디, 변주곡'
○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발터 브라운펠스(Walter Braunfels)의 '베를리오즈 주제에 의한 환상적 등장'(Phantastische Erscheinungen eines Themas von Hector Berlioz). 주제는 '파우스트의 겁벌'에서 '벼룩의 노래'
- 로날드 스티븐슨(Ronald Stevenson)의 '트로이 사람들(Les Troyens) 주제에 의한 보칼리제 변주곡'(메조 소프라노와 오케스트라)
- 존 스콧 휘틀리(John Scott Whiteley)의 '베를리오즈 주제의 의한 변주곡'. (오르간, 1984)
○ 레오나드 번슈타인(Leonard Bernstein)
-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의 '뉴욕을 위해서'(For New York). 레오나드 번슈타인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88
○ 헨리 비숍(Henry Bishhop)
- 앙리 헤르츠의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 변주곡과 화려한 론도.(두 피아노)
- 지기스몬트 탈베르크의 '즐거운 나의 집' 변주곡.
○ 조르즈 비제(Georges Bizet)
- 블라디미르 호로비츠(Vladimir Horowitz)의 '카르멘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비제의 '카르멘'
○ 프랑수아 아드리앙 부엘듀(Francois Adrien Boildieu)와 소피 게일(Sophie Gail)
- 앙리 헤르츠의 '안젤라(Angéla) 또는 장 쿠생의 아틀리(L'atelier de Jean Cousin)의 아리아 Ma Fanchette est charmante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 요한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 하인리히 폰 헤르초겐버그(Heinrich von Herzogenberg)의 '브람스 주제에 의한 변구곡'(네손의 피아노)
- 사부로 모로이()의 '브람스 주제에 의 한 변주곡'(1919)
○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 게리 쿨레샤(Gary Kulesha)의 '벤자민 브리튼 주제에 의한 변주곡'(2003)
○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 로웰 리버만(Lowell Liebermann)의 '안톤 브루크너 주제에 의한 변주곡'(1986)
○ 앙드레 캉파라(André Campara)
- 일곱명의 작곡가가 앙드레 캉파라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각각 작곡하여 하나로 묶었다. 이들 작곡가는 조르즈 오릭(Georges Auric), 장 이브 다니엘 르쉬르(Jean-Yves Daniel Lesur), 아르튀르 오네거(Arthur Honegger), 프란시스 풀랑크(Francis Poulenc), 알렉시스 롤랑 마누엘(Alexsis Roland-Manuel), 앙리 소게(Henri Sauguet), 제르맹 타이에페르(Germaine Tailleferre)이다. (1952)
○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 미하일 글링카의 '화니스카(Faniska) B 플랫 장조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1827)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케루비니의 행진곡 E 장조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1802)
○ 프레데릭 쇼팽(Frederick Chopin)
- 유리안 안드리센(Jurriaan Andreissen)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전주곡 C 단조. (오르간)
- 외르겐 벤촌(Jorgen Bentson)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벤자민 보일(Benjamin Boyle)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2002)
- 페루치오 부소니()의 '쇼팽의 전주곡 C 단조에 의한 자유형식의 변주곡과 푸가'. (피아노, 1884); '쇼팽의 전주곡에 의한 10개의 변주곡'. (피아노, 1922)
- 스티브 하케트(Steve Hackett)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기타)
- 프리드리히 켈크브렌너(Friedrich Kelkbrenner)의 '쇼팽의 마주르카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페데리코 몽푸(Federico Mompou)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957)
- 치그문트 노스코브스키(Zygmunt Noskowski)의 '국가의 생애로부터'(From the Life of a Nation). 쇼팽의 전주곡 A에 의한 교향적 변주곡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903)
- 로저 스몰리(Roger Smalley)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989)
- 라팔 스트라돔스키(Rafal Stradomski)의 '라르고: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2000); '야상곡: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2004)
- 게오르그 틴트너(Georg Tintner)의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아르칸젤로 보케리니(Arcangello Bocherini)
- 리챠드 컨스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프리츠 크라이슬러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타리티니 스타일로'. (바이올린과 피아노, 1937)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931)
- 크리스티안 하인리히 린크(Christian Heinrich Rinck)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르간)
- 주세페 타르티니의 '활의 예술'(L'Arte dell'Arco: The Art of the Bow): 코렐리의 가보트에 의한 50개 변주곡'. (첼로 솔로, 1758)
- 아리스티드 폰 뷔르츨러(Aristid von Würtzler)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하르 솔로, 1968)
○ 프랑수아 쿠프랭(Francois Couperin)
- 헨드리크 안드리센의 '쿠프랭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플루트, 현악기와 하프, 1944)
○ 니콜라스 달라이라크(Nicolas Dalayrac)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두마리 작은 사보야르드'(Les deux petits savoyards)의 아리아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04)
○ 클로드 드비시(Claude Debussy)
- 울리히 레옌데커(Ulrich Leyendecker)의 '드비시의 전주곡 6번 '눈속의 꽃'(Des pas sur la neige)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2001)
○ 니콜라스 드제드(Nicolas Dezède)
- 모차르트의 '율리(Julie)의 아리에타 Lison dormait에 의한 9개의 C 장조 변주곡'. (K 264, 피아노)
○ 안톤 디아벨리(Anton Diabelli)
- 베토벤의 '디아벨리 변주곡'(디아벨리의 왈츠 C 장조에 의한 33개 변주곡). Op 120, (피아노, 1823)
- '조국의 예술가 연맹'(Vaterlandischer Kunstlerverein)이라는 제목의 변주곡집. 50명 작곡가가 디아벨리의 왈츠 C 장조를 바탕으로 각각 변주곡을 만들었다. 50명의 작곡가는 이그나즈 아스마이어(Ignaz Assmayer), 칼 마리아 폰 보클레트(Carl Maria von Bocklet), 레오폴드 유스타키우스 차페크(Leopold Eustachius Czapek), 칼 체르니, 요제프 체르니, 모리츠 폰 디트리히슈타인 백작(Moritz Graf von Dietrichstein), 요제프 드렉슬러(Joseph Drechsler), 에마누엘 알로이스 회르스터(Emauel Aloys Förster), 프란츠 야콥 프라이슈태틀러(Franz Jakob Freystädtler), 요한 밥티스트 갠제바허(Johann Baptist Gansebacher), 요제프 겔리네크(Joseph Gelinek), 안톤 할름 (Anton Halm), 요아힘 호프만(Joachim Hoffmann), 요한 호르찰카(Johann Horzalka), 요제프 후글만(Joseph Huglmann), 요한 네포무크 훔멜, 안젤름 휘텐브렌너, 프리드리히 칼크브렌너,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칸네(Friedrich August Kanne), 요제프 케르츠코브스키(Hoseph Kerzkowsky), 콘라딘 크로이처(Conradin Kreutzer), 에두다르드 바론 폰 라노이(Eduard Baron von Lannoy), 막시밀리안 요제프 라이데스도르프(Maximilian Joseph Leidesdorf), 프란츠 리스트, 요제프 마이제더(Joseph Meyseder), 이그나즈 모셀레스(Ignaz Moscheles), 이그나즈 프란츠 에들러 폰 모젤(Ignaz Franz Edler von Mosel), 프란츠 사버 볼프강 모차르트(모차르트의 아들), 요제프 파니(Jospeh Panny), 히에로니무스 파이어(Hieronymus Payer), 요한 페터 픽시스, 벤첼 플라히(Wenzel Plachy), 고트프리트 리거(Gottfired Rieger), 필립 야콥 리오테(Philipp Jakob Riotte), 프란츠 로저(Franz Roser), 요한 밥티스트 셴크(Johann Baptist Schenk), 프란츠 쇼버레흐너(Franz Schoberlechner), 프란츠 슈베르트, 시몬 제흐터(Simon Sechter),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대공, 막시밀리안 슈타들러(Maximilian Stadler), 요제프 폰 찰라이(Joseph von Szalay), 바클라브 토마세크(Vaclav Tomásek), 미하엘 움라우프(Michael Umlauf), 베드리치 디비스 베버(Bedrich Divis Weber), 프란츠 베버(Franz Weber), 칼 안젤리우스 폰 빈클러(Karl Angelius von Winkler), 프란츠 봐이스(Franz Weiss), 얀 아우구스트 비타세크(Jan August Vitásek),얀 바클라브 보리세크(Jan Václav Vořisek) 이상 50인 (베토벤은 별도)
베토벤의 디아벨리 변주곡에 대한 컷
○ 칼 디터스 폰 디터스도르프(Carl Ditters von Dittersdorf)
- 베토벤의 '신부님의 모자(Das rote Käppchen: 빨간 작은 모자)의 아리아 Es war einmal ein alter Mann에 의한 13개 변주곡. WoO 66 (피아노)
- 안톤 라이하()의 '디터스도르프 주제에 의한 변주곡'(첼로와 오케스트라)
○ 게타노 도니체티(Gaetano Donizetti)
- 샤를르 발렌탱 알칸의 '안나 볼레나'(Anna Bolena)의 아리아 Ah! Segnata e la mia morte 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1834)
- 칼 체르니의 '오페라 토르쿠아토 타소(Torquato Tasso)의 아리아 Versaàr portà le lagrime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오페라 람메무어의 루치아의 갈롭 무곡에 의한 도입곡과 화려한 변주곡'
- 루이 화렌크의 '도니체티의 안나 볼레나의 카바티나 Nel veder la tua costanza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 아돌프 푸마갈리()의 '폴리우토(Poliuto) 2막의 피날레인 그랜드 아다지오에 의한 변주곡. 어찌하여 신성모독의 말을(La sacrilega parola)'. (피아노)
- 미하일 글링카의 '안나 볼레나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피아노, 1831)
- 아돌프 폰 헨젤트(Adolf von Henselt)의 '사랑의 묘약의' 듀엣 '나는 부자이고 그대는 아름답다'( Io son ricco e tu sei bella)에 의한 변주곡
- 앙리 헤르츠의 '연대의 딸(La fille du regiment)의 아리아에 의한 콘세르탄테 변주곡(바이올린과 피아노); '사랑의 묘약의 주제에 의한 그랜드 환상곡과 화려한 변주곡', '오페라 파리시나에 의한 환상곡과 화려한 변주곡'
- 카를로 알프레도 피아티(Carlo Alfredo Piatti)의 '람메무어의 루치아'의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 아드리앙 프랑수아 세르베(Adrein-Francois Servais)의 '연대의 딸 환상곡과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 지그몬트 탈베르크의 '사랑의 묘약'의 바르카롤레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도니체티의 '안나 볼레나'.(안나 네트렙코)
○ 에른스트 크리스토프 드레슬러(Ernst Christoph Dressler)
- 베토벤의 '드레슬러 행진곡에 의한 변주곡'. WoO 63 (피아노)
○ 장 피에르 뒤포르(Jean Pierre Duport)
- 모차르트의 '장 피에르 뒤포르의 메뉴에틍 D 장조에 의한 9개의 변주곡'. K 573. (피아노)
○ 안토닌 드보르작(Antonin Dvořák)
- 오스카 네드발(Oscar Nedbal)의 '안토닌 드보르작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1 (피아노)
○ 마누엘 드 화야(Manuel de Falla)
- 지안 프란체스코 말리피에로(Gian Freancesco Malipiero)의 '마누엘 드 화야의 아모르 브루호에 의한 변주곡'(Variazione sulla pantomima dell' Amor brujo di Manuel de Falla)(피아노)
○ 요한 크리스토프 피셔(Johann Christoph Fischer)
- 모차르트의 '요한 크리스티안 피쇼의 메뉴에트 C 장조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K 179 (피아노)
○ 스테픈 포스터(Stephen Foster)
- 얼 와일드(Earl Wild)의 '두다 변주곡'(Doo-Dah). '캠프타운 레이시스'(Camptown Races)에 의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변주곡
○ 프러시아의 프레데릭 대왕(Frederick the Great of Prussia)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왕의 주제'에 의한 '음악적 봉헌'(The Musical Offering entirely based on 'The King's Theme'
- 조반니 파이시엘로의 '왕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포함하는 '러시아 대공녀의 작별'(Les Adieux de la Grande Duchesse des Russies)
○ 바론 폰 프리켄(Baron von Fricken)
- 로베르트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Symphonic studies). Op 13(피아노. 1834). 아마추어 작곡가인 폰 프리켄의 주제에 의한 일련의 변주곡 및 연습곡. 다음으로는 하인리히 마르슈너의 오페라 '성전기사와 유태여인'에 나오는 로망스인 '자랑스러운 영국, 기뻐하라'(Proud Enngland, rejoice!: Du stolzed England freue dich)에 의한 변주곡
○ 벤첼 로베르트 폰 갈렌버그 백작(Graf Wenzel Robert von Gallenberg)
- 칼 체르니의 '갈렌버그 백작'의 왈츠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Op 84. (네 손을 위한 피아노, 1825)
- 루이스 파렝크(Louis Farrenc)의 '갈렌버그 백작 주제에 의한 대변주곡'(피아노와 오케스트라)
○ 조지 거슈인(George Gershwin)
- 도날드 그랜섬(Donald Grantham)의 '조지 거슈윈의 피아노를 위한 제2 전주곡에 의한 환상적 변주곡'.(콘서트 밴드, 2004)
- 호르게 모렐(Jorge Morel)의 '거슈윈의 I Got Rhythm 주제에 의한 변주곡'(기타. 1979)
○ 미하일 글링카(Mikhail Glinka)
- 아나톨리 리아도프()의 '글링카의 B 플랫 장조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94)
-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글링카 주제에 의한 G 단조 변주곡'. (오보에와 군악대, 1878)
-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글링카 주제에 의한 11개 변주곡'. Op 104a. (피아노, 1957)
○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h Willbald Gluck)
- 아드리안 에네스쿠(Adrien Enescu)의 '글룩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모차르트의 'La rencontre imprévue 또는 Les pèlerins de la Mecque의 아리아 Unser dummer Pöbel meint 에 의한 10개의 G 장조 변주곡'. . K 455 (피아노)
- 안톤 라이하(Anton Reicha)의 '글룩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도날드 토비(Donald Tovey)의 '글룩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플루트와 현악 4중주)
○ 크리스티안 에른스트 백작(Christian Ernst Graf)
- 모차르트의 '네덜란드 노래 Laat ons Juichen, Batavieren! 에 의한 8개의 G 장조 변주곡'. K. 24 (피아노)
○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 베토벤의 '사자왕 리챠드(Richard Coeur-de-lion)의 Une fièvre brulante 에 의한 8개의 변주곡. WoO 72 (피아노)
- 모차르트의 'Les mariages samnites에 나오는 합창 Dieu d'amour에 의한 8개의 F 장조 변주곡'
- 안톤 라이하의 '그레트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및 론도'. (피아노)
○ 에드바르 그리그(Edvard Grieg)
- 앨리스테어 힌튼(Alistair Hinton)의 '그리그의 페르 긴트에서 '아세의 죽음'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피아노, 1978)
- 니콜라이 미아스코브스키(Nikolai Myaskovsky)의 '현악 4중주 제3번'의 마지막 악장은 그리그 주제에 의한 일련의 변주곡이다.
- 모리스 라벨의 '그리그 주제에 의한 변주곡'. 페르 긴트에서 '아세의 죽음'. 1888
○ 야콥 하이벨(Jakob Haibel)
- 베토벤의 '발레 Le nozze disturbate에서 Menuet à la Vigano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68 (피아노)
○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evy)
- 스테픈 힐러(Stephen Hiller)의 'La dame de pique'. 알레비 오페라의 로망스 변주곡.
○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k Handel)
- 베토벤의 '유다스 마카비우스에서 보아라 용사 돌아온다(Seek the Conqu'ring Hero Comes)에 의한 12개 변주곡'. WoO 45 (첼로와 피아노)
- 브람스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Op 24. (피아노, 1861)
- 에디슨 데니소프(Edison Denisov)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 조지 드라가(George Draga)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 마우로 줄리아니(Mauro Giuliani)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 유쾌한 대장장이. (기타, 1828)
- 이고르 마르케비치(Igor Markevich)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와 앙부아(Envoi)'. (피아노, 1941)
- 로버트 매튜 워커(Robert Matthew-Walker)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77
- 데이빗 시드니 모간(David Sydney Morgan)의 '헨델 변주곡'. (솔로 빙돌라와 실내 앙상블, 1998)
- 이그나즈 모셀레스(Ignaz Moscheles)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 유쾌한 대장장이. (피아노)
- 카미유 생상스의 '유다스 마카비우스에서 3막의 합창 '보아라 용사 돌아온다'에 의한 변주곡. (네 손 피아노. 1850)
- 베른하르트 숄츠(Bernhard Scholz)의 '헨델의 가보트에 의한 대위법 변주곡'. 1882
- 루이스 슈포르(Louis Spohr)의 '유쾌한 대장장이를 포함한 E 장조 8중주'
- 라이오넬 테르티스(Lionel Tertis)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네개의 음표, 1961); '헨델의 파스칼리아에 의한 변주곡'. (두 비올라, 1935)
- 로베르트 폴크만(Robert Volkmann)의 '핸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요제프 하이든(Joseph Haydn)
-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1873. 일명 '성안토니 합창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the St Anthony Chorale). 그러나 이 주제는 하이든의 것이 아니라 이그나즈 플레옐(Ignaz Pleyel)의 것이라는 추측.
- 칼 체르니의 '신이시여, 프란츠 황제를 보호하소서(Gott erhalte Franz der Kaiser)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또는 피아노와 현악 4중주); '신이시여 보호하소서'에 의한 간단한 변주곡(Variations Faciles). (네 손 피아노); '하이든의 천지창조 주제에 의한 변주곡'(네 손 피아노)
- 에디슨 데니소프의 '죽음은 오래 잠자는 것'.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1982)
- 요제프 겔리네크(Josef Gelinek)의 '하이든의 세개의 안단테와 피아노를 위한 간단한 변주곡'(Andante tres favorit de Joseph Haydn avec Variations faciles mis pour Le Piano Foorte). 1808
- 노만 델로 조이오(Norman Dello Joio)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환상곡'. (콘서트 밴드, 1963)
- 장 프랑세(Jean Francaix)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11개 변주곡'. (9개의 목관악기 및 더블 베이스, 1982)
- 존 맥케이브(John McCabe)의 '하이든 변주곡'. (피아노, 1983)
- 니콜로 파가니니의 '하나님이시여 프란츠 황제를 보호하소서' 변주곡. Maestoso sonata sentimentale. 1828
- 로버트 심슨(Robert Simpson)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피날레'. (피아노, 1948); '현악 4중주 제9번', 부제는 '하이든 주제에 의한 32개 변주곡과 푸가'. 1982
- 요제프 프리벤제(Josef Triebensee)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목관악기 8중주곡)
- 헨리크 위니아브스키(Henryk Wieniawski)의 '신이시여 프란츠 황제를 보호하소서 변주곡'. (솔로 바이올린, 1853)
하이든의 '신이여, 프란츠 황제를 보호하소서'의 주인공인 오스트리아제국의 프란츠 1세 황제
○ 페르디낭 에롤드(Ferdinand Hérold)
- 쇼팽의 '루도비크에서 Je vends des scapulaires에 의한 B 플랫 장조의 화려한 변주곡'. (피아노, 1833)
- 스테픈 헬러(Stephen Heller)의 '오페라 창파(Zampa)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 앙리 헤르츠의 '사제의 들(Le pré aux clercs: The Clerks Meadow)의 트리오에 의한 변주곡'
- 슈베르트의 '마리(Marie) 주제에 의한 변주곡'. D 908 (네 손 피아노)
○ 요한 아담 힐러(Johann Adam Hiller)
- 막스 레거의 '힐러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오케스트라, 1904)
○ 프리드리히 하인리히 힘멜(Friedrich Heinrich Himmel)
- 칼 체르니의 '힘멜의 알렉시스()에 의한 카프리스(기상곡)와 변주곡
○ 파울 힌데미트(Paul Hindemith)
- 윌리엄 월튼(William Walton)의 '힌데미트 주제에 의한 오케스트라 변주곡'. 1963
○ 요한 네포무크 훔멜(Johann Nepomuk Hummel)
- 요제르 겔리네크의 '훔멜의 화려한 왈츠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20)
- 호세 이그나시오 퀸톤(José Ignacio Quinton)의 '훔멜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안젤름 휘텐브렌너(Anselm Huttenbrenner)
- 슈베르트의 '휘텐브렌너 주제에 의한 13개의 A 단조 변주곡'. D 576 (피아노)
○ 니콜라스 이수아르(Nicolas Isouiard)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센드리용 행진곡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12)
○ 졸탄 코다이(Zoltan Kodály)
- 안탈 도라티(Antal Doráti), 티보르 설리(Tibor Serly), 외된 파르토스(Oedön Pártos), 게차 프리드(Géza Frid), 산도르 베레스(Sándor Veress)의 '졸탄 코다이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1962). 코다이 제자들이 코다이 탄생 80주년을 기념하여 협동하여 만든 작품. 주제는 코다이의 현악 4중주곡 1번에서 가져온 것.
○ 장 파티스트 크룸프홀츠(Jean-Baptiste Krumpholz)
- 칼 체르니의 '크룸프홀츠 주제의 의한 콘세트탄테 변주곡'. (피아노와 바이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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