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변주곡 총정리 2
다른 사람의 작품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요제프 라보르(Josef Labor)
- 프란츠 슈미트의 '라보르의 주제에 의한 일련의 변주곡'. 슈미트의 A 장조 클라리네트 5중주의 피날레.
○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키엘 메이예링(Chiel Meijering: 1954- 암스테르담)의 '안톤 디아벨리의 왈츠에 의한 프란츠 리스트의 변주곡에 대한 변주곡'. (바이올린과 비올라. 2003)
- 볼프강 슈토크마이어(Wolfgang Stcokmeier)의 '프란츠 리스트의 십자가의 길(Via Crucis)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오르간)
○ 아르튀르 드 륄리(Arthur de Lulli). 원래 이름은 유페미아 알렌(Euphemia Allen: 1861-1949), 영국
- 1880년에 네 손을 위한 피아노 곡인 '젓가락'(Chopsticks)를 러시아의 알렉산더 보로딘, 세자르 쿠이, 아나톨리 리아도프,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니콜라이 슈체르바초프가 합작하여 변주곡을 만들었다. 프란츠 리스트도 조금이나마 추가하였다. '젓가락'은 유페미아 알렌이 16세 때에 작곡한 것이다.
○ 장 바티스트 륄리(Jean-Baptiste Lully)
- 디트리히 북스테후데(Dietrich Buxtehude: 1637-1707)의 '장 바티스트 륄리의 주제에 의한 D단조 3개 변주곡을 붙인 아리아 로필리스(Rofilis)
○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 바흐의 '높은 하늘로부터 내가 이곳으로 내려왔으니'(Von Himmel hoch da komm' ich her)에 의한 카논 스타일의 변주곡
○ 구스타브 말러(Gustav Mahler)
- 얀 클루사크(Jan Klusák: 1934-)의 '구스타브 말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62
○ 하인리히 마르슈너(Heinrich Marschner)
- 칼 체르니의 '오페라 한스 하일링(Hans Heiling)의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 Op 13의 피날레 부분은 마르슈너의 오페라 '성전기사와 유태 여인'의 로망스인 Du stolzes England freue dich(그대 자랑스런 영국이여 기뻐하라)에 의한 변주곡이다. 나머지 파트는 아마추어 작곡가인 바론 폰 프리켄의 주제에 의한 일련의 변주곡 및 연습곡에서 가져온 것이다.
하인리히 마르슈너의 '한스 하일링'. 현대적 연출
○ 에티엔느 메울(Étienne Méhul)
- 앙리 헤르츠의 '조셉(Joseph)의 로망스 부라부라에 의한 변주곡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G 장조 변주곡'. (플루트와 피아노, 1803)
- 프란츠 사버 볼프강 모차르트(모차르트의 아들)의 '메울의 조셉의 로망스에 의한 다섯개의 변주곡'. 1820
- 루이스 슈포르의 Je suis encore dans mon printemps에 의한 변주곡
-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조셈의 A peine au sortir de l'enfance에 의한 7개의 변주곡. (피아노, 1812)
○ 펠릭스 멘델스존-바로톨디(Felix Mendelssohn-Bartholdy)
- 프란츠 리스트의 '멘델스존의 무언가(Lieder ohne Worte)에 대한 대협주곡(Grosses Konzertstück). (두 피아노, 1834)
- 바클라브 트로얀(Václav Trojan)의 '무언가에서 봄노래(Frühlingslieder)의 주제에 의한 유머러스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1936)
○ 자코모 마이에르베르(Giacomo Meyerbeer)
- 루이스 화렌크(Louis Farrenc)의 '위그노에 대한 회상'(Souvenir des Huguenots). 오페라 '위그노'에 나오는 루터의 찬송가에 대한 환상곡과 변주곡. (네손 피아노, 1836)
- 클레멘스 폰 프랑켄슈타인(Clemens von/zu Frankenstein)의 '마이에르베르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 아돌프 폰 헨젤트(Adolf von Henselt)의 '로베르 르 디아블(Robert le diable)의 Quand he quittal la Normandie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 앙리 헤르츠의 '이집트의 십자군(Il crociato in Egitto)의 합창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피아노)
- 프란츠 리스트의 '합창 Ad nos, ad salutarem undam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 (오르간). 오페라 '예언자'(Le prophète)에서 발췌한 합창 주제에 의한 여러 변주곡을 포함한 아다지오 부분
자코모 마이에르베르의 '위그노'의 한 장면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o Monteverdi)
- 키트 암스트롱(Kit Armstrong)의 '몬테베르디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2007)
- 시카고 아트 앙상블(Art Ensemble of Chicago)의 '몬테베르디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70
- 마르가 리히터(Marga Richter)의 '몬테베르디와 바흐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간주곡(Interludes)'. 1992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의 멜로디를 바탕으로 변주곡을 만든 경우
- 샤를르 발렌탱 알칸의 '돈 주안의 4개 주제에 의한 환상곡'(Fantasie a 4 mains sur Don Juan). (피아노 듀엣, 1844). 서곡, 돈 조반니(돈 주안)의 Venite par avanti 에 의한 다섯개의 변주곡, 아리아 Finch' han del vino에 의한 코다.
- 토미 앤더슨()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2 바이올린, 1984)
- 베토벤은 모차르트의 여러 작품에서 멜로디를 발췌하여 변주곡을 만들었다.
~ '피가로의 결혼'에서 Se vuol ballare(춤을 추시겠다면)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바이올린, 1793)
~ '돈 조반니'에서 Là ci darem la mano(손에 손 잡고서)에 의한 변주곡. (두 오보에와 잉글리쉬 혼, 1795)
~ '마술피리'에서 Ein Mädchen oder Weibchen(아가씨 아니면 귀여운 아내)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첼로, 1795)
~ '마술피리'에서 Bei Männern welche Liebe fühlen(사랑을 느끼는 남다들)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첼로, 1801)
- 니콜라스 샤를르 보흐사(Nikolas-Charles Bochsa)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Voi che sapete(사랑의 괴로움을)에 의한 여섯개의 하프 변주곡
- 호아오 도밍고스 봄템포(Joao Domingos Bomtempo)의 '마술피리의 G 단조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엑토르 캉포스 파르시(Hector Campos Parsi)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프레데릭 쇼팽의 'Là ci darem la mano(손에 손잡고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1827)
- 페르디난드 다비드(Ferdinand David): 1810-1873의 '모차르트의 A 장조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 한스 갈(Hans Gál)의 '만돌린, 바이올린, 비올라, 류토를 위한 모차르트 주제의 변주곡과 피날레'. 1934
- 요제프 겔리네크(Josef Gelinek)의 '마술피리에서 Wie stark ist nicht dein Zauberton에 의한 변주곡(키보드); '마술피리'에서 Ein Madchen oder Weibchen에 의한 6개의 변주곡. (키보드, 1800)
- 미하일 글링카의 '마술피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22)
- 알렉산더 골덴봐이저()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940)
- 레이날도 한()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플루트와 피아노, 1906)
- 하인리히 폰 헤르초겐버그의 '돈 조반니의 미뉴엣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모차르트 오페라에 의한 변주곡'
- 로웰 리버만(Lowell Liebermann)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두 피아노);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오케스트라 버전)
- 조지 말콤(George Malcom)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4 하프시코드)
- 막스 레거(Max Reger)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오케스트라)
- 안톤 라이하(Anton Reicha)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18개 변주곡과 환상곡'. (플루트, 바이올린, 첼로, 1804); 'F 장조 소나타'(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니로 로타(Nino Rota)의 '돈 조반니의 Non si pasce di cibo mortale chi si pasce di cibo celeste에 대한 변주곡.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 페르난도 솔(Fernando Sol)의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기타)
- 지기스몬드 탈베르크(Sigismond Thalberg)의 '오페라 돈 후안의 주제에 의한 대환상곡(Grande Fantasie)과 변주곡'; '돈 후안의 세레나데와 메뉴에트에 의한 대환상곡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의 한 장면.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 모데스트 무소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 프레데릭 야코비(Frederick Jacobi)의 '무소르그스키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 요제프 탈(Josef Tal)의 Cum Mortuis in Lingua Mortua(무소르그스키의 주제에 의한 7개의 변주곡). (피아노, 1945)
○ 벤첼 뮐러(Wenzel Muller)
- 베토벤의 '카카두(Kakadu) 변주곡'. (피아노 트리소, 1803)
○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 한스 하우그(Hans Haug)의 '오펜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 요한 파헬벨(Johann Pachelbel)
-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 G 단조 2악장'. HWV 310. 파헬벨의 카논에 대한 일련의 변주곡
- 조지 로흐버그(George Rochberg)의 '현악 4중주곡 6번'. 파헬벨의 카논에 대한 일련의 변주곡
- 그레이엄 워터하우스(Graham Waterhouse)의 '파헬벨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르간)
○ 페드디난도 파에르(Ferdinando Paer)
- 앙리 헤르츠(Henri Herz)의 '파에르의 발레곡에 대한 변주곡과 피날레'(Variations et finale sur un air de ballet de F. Paer)
○ 니콜로 파가니니(Niccolò Paganini)
- 세르게이 아슬라마치안(Sergei Aslamazyan: 1897-1978)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현악 4중주곡, 1961). 아르메니아 첼리스트
- 레오폴드 아우어(Leopold Auer). 바이올린과 피아노 반주을 위한 A 단조 카프리스 24번을 편곡, 또한 자신의 변주곡 일부를 추가
- 제임스 반스(James Barnes)의 '니콜로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주제는 카프리스 24번
- 보리스 블라허(Boris Blacher)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1947)
- 한스 보터문트(Hans Bottermund)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솔로 첼로)
- 브람스의 '파기나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1863)
- 칼 체르니의 '종 론도(Glöckchen Rondo)의 주제에 의한 화려한 대변주곡'. (네 손 피아노)
- 루이지 달라피골라(Luigi Dallapiccola)의 '니콜로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E 장조에 의한 카논 스타일의 소나티네'. (피아노, 1946)
- 쇠렌 닐스 아이히버그()의 '니콜로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솔로 첼로, 2005)
- 스테픈 헬러(Stephen Heller)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Thème de Paganini varié)
- 조셉 호로비츠(Josef Horovitz)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브라스 쿼테트, 1974)
- 게리 쿨레샤(Gary Kulesha)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트럼펫과 피아노, 1974)
- 로웰 리버만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파가니니 주제의 변주곡'. 2001
- 프란츠 리스트의 '파가니니 3번과 6번에 대한 대연습곡(Grandes études)'. 1838년의 Etudes d'exécution transcendante d'après Paganini의 수정본
-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er)의 '23개 변주곡'. (첼로와 라크 밴드, 1977)
- 위톨드 루토슬라브스키(Witold Lutoslawski)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2 피아노, 1941;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1978)
- 나탄 밀슈타인(Nathan Milstein)의 '파가니니아나'(Paganiniana). 24개 카프리스 편곡
- 로버트 무친스키(Robert Muczynski)의 'Desperate Measures'. 파가니니 변주곡
- 파벨 네체포렌코(Pavel Nechporenko)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발라라이카를 위한 곡으로 편곡)
- 프랑크 프로토(Frank Proto)의 '파가니니의 더블 베이스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아홉개의 변주곡'. (더블 베이스와 오케스트라, 2001)
- 마누엘 퀴로가(Manuel Quiroga)의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24번에 의한 9개 변주곡'. (바이올린과 피아노);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24번에 의한 11개의 변주곡'. (바이올린과 피아노)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라프소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1934)
- 풀 루더스(Poul Ruders)의 '파가니니 변주곡'. (기타와 오케스트라, 2000; 솔로 버전, 2002)
- 에산 사부히(Ehsan Saboohi)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메타모르포시스'. (피아노, 2009)
- 파질 사이(Fazil Say)의 '파가니니 변주곡'. (피아노)
- 슈만의 '파가니니 카프리스에 대한 연습곡'(1832); '종 주제에 대한 변주곡'. (피아노)
- 조지 탈벤 볼(Geroge Thalben-Ball)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페달 키보드)
- 필립 윌비(Philip Wilby)의 '파가니니 변주곡'. (관악기 밴드)
- 한스 부르만(Hans Wurman)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13개 변주곡'. (신세사이저. 1969)
- 로브 추이담(Rob Zuidam)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바이올린 솔로)
바이올린의 악마라고 불리는 파가니니(영화)
○ 조반니 파이시엘로(Giovanni Paisiello)
- 베토벤의 '아름다운 방앗간 아가씨(La bella molinara)에서 Quant'e piu bello에 대한 9개의 변주곡'. WoO 69. (피아노); '라 몰리나라에서 Nel cor piu non mi sento(내 마음에 더 느껴지지 않네)에 의한 6개의 변주곡'. WoO 70. (피아노)
- 테오발트 뵘(Theobald Beohm)의 Nel cor piu. 파이시엘로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 호아오 도밍고스 봄템포의 '파이시엘로의 인기 아리아에 의한 5개의 변주곡과 환상곡'. (피아노)
- 모차르트의 'I filosofi immaginarii(공상속의 철학자)에서 Salve tu, Domine에 의한 F 장조의 6개 변주곡.
- 니콜로 파가니니의 '파이시엘로의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서 '내 마음에 더 느껴지지 않네'(Nel cor piu non mi sento)의 도입곡, 주제, 변주곡.
○ 조반니 피에르루이지 다 팔레스트리나(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
- 조지 드라가(George Draga)의 '팔레스트리나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2007)
- 리챠드 컨스(Richard Kearns)의 Mirate Variations; Donne Gentil Variations (Por y Para Palestrina)
○ 주세페 페르시아니(Giuseppe Persiani)
- 칼 체르니의 'Ines de Castro에 대한 환상곡과 변주곡
○ 이그나즈 플레옐(Ignaz Pleyel)
-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플레옐의 론도에 의 한 변주곡'
- 프란츠 크롬머(Franz Krommer)의 '플레옐 주제에 의한 변주곡: F장조 트리오'. (두 오보에와 앙글리쉬 혼: Ben 338이라고 알려진 곡)
- 요한네스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의 주제는 플레옐의 작품이라는 주장이 있다.
○ 헨리 퍼셀(Henry Purcell)
- 빅토 바빈(Victor Babin: 1908-1972)의 '퍼셀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 벤자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입문'(The Young Person's Guide to the Orchestra).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1946
- 제레미 필셀(Jeremy Filsell)의 Wondorous Machine은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해설자와 오르간)'
- 마너스 린드베리(Magnus Lindberg)의 Bright Cecilia는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2002)'
- 로날드 스티븐슨(Ronald Stevenson)의 '퍼셀의 새로운 스코틀랜드 노래(New Scott Tune)에 의한 간단한 변주곡'. (피아노, 1964)
- 라팔 스트라돔스키(Rafal Stradomsky)의 '퍼셀 변주곡'. (소프라노 색스폰 또는 오보베와 피아노, 1997)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Sergei Rachmaninoff)
- 게오르기 아르마오우도프(Georgi Armauoudov)의 '라흐마니노프 주제에 의한 변주곡'. (오케스트라, 2001)
- 리챠스 컨스의 '라흐마니노프의 3번 피아노 협주곡에 의한 변주곡';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에 의한 변주곡'
○ 장 필립 라모(Jean-Philipp Rameau)
- 폴 뒤카(Paul Ducas)의 '라모 주제에 의한 변주곡, 간주곡, 피날레'. (피아노)
- 안소니 헤지스(Anthony Hedges)의 '라모 주제에 의한 변주곡'
- 하워드 스켐튼(Howard Skempton)의 '라모 변주곡'. (피아노)
○ 빈첸조 리기니(Vincenzo Righini)
- 베토벤의 '아리아 Venni Amore에 의한 24개 변주곡'. WoO 65 (피아노)
○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Nikolai Rimsky-Korsakov)
- 즈한 알랭(Jehan Alain)의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4부 음성);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노래에 의한 변주곡'(오르간);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현악 4중주)
- 카이코르수 샤푸르지 소라브지(Kaikhosru Shapurji Sorabji)의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황금 닭(Il gallo d'oro)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 조아키노 로시니(Gioachino Rossini)
- 쇼팽의 '라 체네렌톨라()에서 Non piu mesta에 의한 변주곡. (플루트와 피아노). 추정
- 나폴레옹 코스트(Napoleon Coste)의 '로시니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기타)
- 칼 체르니의 '호수의 여인(La donna del lago)의 행진곡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 '귀욤 텔(Guillaume Tell)의 티롤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모세(Moises)의 행진곡에 의한 환상곡과 화려한 변주곡
- 루이스 파렌크(Louise Farrenc)의 '라 체네렌톨라 주제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피아노)
- 요제프 겔리네크의 '탄크레디(Tancredi)의 카바티나 Di tanti palpiti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피아노)
- 앙리 헤르츠의 '호수의 여인의 카바티나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모세의 행진곡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 '고린도 공성(Siege de Corinthe)에서 그리스 사람들의 합창에 의한 대변주곡'; '귀욤 텔의 행진곡에 의한 대변주곡'; '귀욤 텔의 행진곡에 의한 변주곡'; '라 체네렌톨라의 아리아인 Non piu mesta에 의한 변주곡'; '오텔로 행진곡에 의한 변주곡'; '샤브란의 마틸데(Matilde di Shabran)에 의한 화려한 변주곡과 피날레'.
- 프리드리히 칼크브렌너의 '오리 백작(Le comte d'Ory)의 아리아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프리드리히 쿨라우(Friedrich Kuhlau)의 '오텔로의 Give Calm, O Heaven에 의한 4개의 변주곡'; '귀욤 텔'에 의한 변주곡
- 프란츠 리스트의 로시니 주제에 의한 1개 화려한 변주곡'. (피아노, 1824)
- 보후슬라브 마르티누(Bohuslav Martinu)의 '로시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 니콜로 파가니니의 '라 체네렌톨라의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Non piu mesta); '모세의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Dal tuo stellato soglio); 주제에 의한 도입곡과 변주곡'(Di tanti palpiti).
로시니의 '탄크레디'의 한 장면. 베를린 도이치 오퍼
○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 프리드리히 칼크브렌너의 '루소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 카미유 생상스(Camille Saint-Saens)
- 게자 프리드(Geza Frid)의 '동물의 사육제에서 코끼리에 의한 변주곡'
- 필립 스파크(Philip Sparke)의 '생상스의 교향곡 3번 주제에 의한 교향적 변형'(콘서트 밴드, 2007); '생상스 변주곡' - 오르간 교향곡의 주제에 의한 교향적 변형
○ 안토니오 살리에리(Antonio Salieri)
- 베토벤의 '활슈타프(Falstaff)에서 La stessa, la stessissima에 의한 10개의 변주곡'. WoO 73 (피아노)
- 요제프 뵐피()의 '오페라 활슈타프에서 La Stessa, la stessissima에 의한 9개 변주곡'
- 주세페 사르티(Giueppe Sarti)의 '라 그로타 디 트로포니오(La Grotta di Trofonio)에서 카바티나 La ra la ra에 의한 피아노와 바이올린 변주곡'
- 요제프 겔리네크의 '오페라 팔미라(Palmira)에서 트리오 Copia si tenera에 의한 8개의 피아노 변주곡'
- 모차르트의 'La fiera di Venezia(베니스의 열정)에서 Mio caro Adone(내 사랑하는 아도네)에 의한 6개의 G 장조 변주곡'. K180 (피아노)
○ 주세페 사르티(Giuseppe Sarti)
- 모차르트의 'Fra i due litiganti il terzo gode에서 Come un agnello에 의한 8개의 A 장조 변주곡'
○ 에릭 사티(Erik Satie)
- 이스라엘 샤론의 '사티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와 챔버 오케스트라)
○ 베네딕트 샤크(Benedickt Schack)
- 모차르트의 '징슈필 Der dumme Gartner(바보 정원사)에서 Ein Weib ist das herrlischste Ding(마누라란 멋진 물건)에 의한 8개의 F 장조 변주곡'
○ 아놀드 쇤버그(Arnold Schoenberg)
- 가일스 브린들리(Giles Brindley)의 '쇤버그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데이빗 르윈(David Lewin)의 '쇤베르크 주제에 의한 고전적인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 루이지 노노(Luigi Nono)의 '쇤베르크의 작품번호 41번에 의한 카논 스타일의 변주곡'. (오케스트라)
- 빅토르 울만(Victor Ullmann)의 '아놀드 쇤베르크의 피아노 작품에 대한 변주곡과 더블 푸가'
○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 토니 오뱅(Tony Aubin: 1907-1981)의 '프란츠 슈베르트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발레, 1953)
- 칼 체르니의 '트라우어 발처(Trauer Walzer) 변주곡'; '프란츠 슈베르트 주제에 의한 세개의 화려한 환상곡'
- 에디슨 데니소프의 '슈베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1986)
- 레오폴드 고도브스키()의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오프'닝에 의한 파사칼리아. 44개 변주곡, 카덴차, 푸가의 형태. (피아노, 1927)
- 헬무트 라헨만(Helmut Lachenmann)의 '프란츠 슈베르트의 주제에 의한 다섯 변주곡'. 독일 무곡 C, sharp 단조. (피아노, 1956)
- 로웰 리버만(Lowell Liebermann)의 '슈베르트의 Op 92의 주제에 의한 목관 앙상블 0변주곡'(2005); '슈베르트의 Op 100의 주제에 의한 솔로 피아노 변주곡'(2007)
- 에밀 리센(Emil Reesen)의 '슈베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28
- 슈만의 '그리움 왈츠 변주곡'(Sehnsuchtwalzervariationen). (피아노)
- 아드리앙 프랑수아 세르베(Adrien-Francois Servais)의 '슈베르트의 왈츠에 의한 환상곡과 화려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첼로와 오케스트라)
- 레오네 시니갈리아(Leone Sinigaglia)의 '프란츠 슈베르트 주제에 의한 12개 변주곡'. (오보에와 피아노)
○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
- 슈만의 '클라라 비크 주제에 의한 즉흥곡'(Impromptus on a Theme by Clara Wieck). Op 5(1833); 슈만의 피아노 소나타 2번 G 단조 Op 22(1838)는 클라라 비크의 주제에 의한 일련의 변주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라라 슈만
○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 브람스의 '로베르트 슈만의 F샤프 단조 Op 9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피아노 솔로, 1854); '로베르트 슈만의 Op 23 주제에 의한 변주곡'(네 손의 피아노, 1861)
- 빈첸조 디 도나토(Vincenzo di Donato)의 '로베르트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비올라와 피아노 또는 첼로와 피아노, 1921)
- 스테픈 헬러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로버트 제이거(Robert Jager)의 '로베르트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목관 앙상블, 1968)
- 모리스 라벨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1888, 주제는 '젊은이를 위한 앨범'에서 Freu dich, o meine Seele(기뻐하라 오 나의 영혼아)
- 클라라 슈만의 '로베르트 슈만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20, 1854
○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 레오니드 사바네예프(Leonid Sabaneyev)의 '스크리아빈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알렉산드르 탄스만(Alexandre Tansman)의 '스크리아빈 주제에 의한 변주곡'. (기타)
○ 루이스 슈포르(Louis Spohr)
- 프리드리히 쿨라우()의 '예손다()에 의한 8개의 변주곡'. (플루트와 피아노, 1829)
○ 요한 슈트라우스 2세(Johann Strauss II)
- 요제프 코플러(Jozef Koffler)의 '요한 슈트라우스의 왈츠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sur une valse de Johann Strauss. Opp 23). (피아노, 1935)
- 아돌프 슐츠-에블러(Adolf Schulz-Evler)의 '푸른 도나우에 의한 변주곡인 아라베스크(Arabesques)'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카를로스 스텔라(Carlos Stella)의 '스트라빈스키와 베리도의 두 주제에 의한 파스티셰, 패로디, 변주곡'. (피콜로, 클라리네트, 트롬본, 자일로림바, 비브라폰)
○ 프란츠 사버 쥐스마이르(Franz Xaver Sussmayr)
- 베토벤의 '솔리만 II(Soliman II)에서 Tandeln und scherzen에 의한 8개의 변주곡'. WoO 76, (피아노)
○ 프린치스코 타레가(Francisco Tárrega)
- 아우구스틴 바리오스(Augustin Barrios)의 '타레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기타)
○ 주세페 타르티니(Giuseppe Tartini)
- 유리 카스파로프(Yuri Kaparov)의 '악마의 전율(Devil's Trills)'. 타르티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1990
○ 표트르 일리이치 차이코브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 안톤 아렌스키(Anton Arensky)의 '차이코브스키 주제에 의한 변주곡'. (현악기, 1894)
- 보리스 블라허(Boris Blacher)의 '로코코 변주곡;. 차이코브스키 주제에 의한 변주곡. (첼로와 피아노, 1974)
- 요한 드 메이(Johan de Meij)의 '익스트림 메이크 오버'(Extreme Make-Over). 차이코브스키 주제에 의한 변형. (브라스 밴드, 2004, 팡파레 2009)
○ 칼 필립 텔레만(Carl Philipp Telemann)
- 막스 레거의 '텔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피아노, 1914)
- 라팔 스트라돔스키의 '텔레만 변주곡'. (하프시코드 또는 피아노 또는 하프, 1995)
○ 랄프 본 윌리엄스(Ralph Vaughan Williams)
- 셰릴 프란시스 호드(Cheryl Frances-Hoad)의 '랄프 본 윌리엄스의 주제에 의한 라프소디'. (오케스트라, 1997)
○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 한스 폰 뷜로브(Hans von Buüow)의 '오페라 리골레토(Rigoletto)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형태의 아라베스크'. 1855
- 아돌프 푸마갈리(Adolf Fumagalli)의 '베르디의 오페라 제루살렘(Jérusalem)에서 네개의 발레를 위한 음악'. (피아노); '첫 십자군의 롬바르디인(I Lombardi alla prima crociata)에서 트리오(테르체트) Qual volutta trascorrere(이 얼마나 놀라운 기쁨인가)에 의한 도입부와 그랜드 아다지오'; '조반니 다르코()에서 로만차인 Sempre all'alba ed alla sera에 의한 도입곡과 아다지오 변주곡';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에서 Di Provenza il mar(프로벤차 내 고향)에 의한 멜로디 변주곡
- 짐 히스코트(Jim Hiscott)의 '주세페 베르디 주제에 의한 변주곡'
- 스타니슬라우스 베루스트(Stanislaus Verroust)의 '해적(Il corsaro)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변주곡'. (오보에와 피아노)
주세페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의 한 장면
○ 게오르그 요제프 아베 포글러(Georg Joseph 'Abbé' Vogler)
- 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의 '캬스토와 폴룩스(Castor and Pollux)의 주제에 의한 8개 변주곡'; '사모리(Samori)의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C 장조'
○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 윌리엄 베르그스마(William Bergsma)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주제에 의한 환상적 변주곡'
- 알렉세이 포이텐코(Alexey Voytenko)의 '바그너 주제에 의한 변주곡'. (피아노, 2003)
리하르트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한 장면. (이졸데에 귀네스 존스)
○ 페르디난트 폰 발트슈타인 백작(Graf Ferdinand von Waldstein)
- 베토벤의 '봘트슈타인 백작의 주제에 의한 8개 변주곡'
○ 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
- 칼 체르니의 '오이리안테()에서 사냥 합창에 대한 변주곡과 론도'.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1824)
- 앙리 헤르츠의 '오이리안테에서 사냥 합창에 대한 그랜드 변주곡'
- 파울 힌데미트의 '칼 마리아 폰 베버 주제에 의한 교향적 변형(Metamorphosis)'. (오케스트라, 1943). 3악장은 변주곡이며 다른 악장은 교향적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 프리드리히 쿨라우의 '마탄의 사수의 민속노래에 대한 10개 변주곡'. (피아노, 1822); '마탄의 사수 6개 주제에 대한 변주곡'.(피아노 1822); '오이리안테의 3개 주제에 대한 변주곡'. (피아노, 1824); '오이리안테에 대한 6개 변주곡'. (플루트와 피아노, 1824)
- 펠릭스 멘델스존과 이그나즈 모셀레스의 ''라 프레치오사(La Preziosa)에서 집시 행진곡에 대한 환상곡과 변주곡. (2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1833). 모셀레스는 나중에 두 피아노만을 위한 곡으로 편곡.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곡은 멘델스존 단독의 변주곡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음.
- 로베르트 슈만의 '프레치오사마르슈에 대한 변주곡'(Variation zum Preziosamarsch). (피아노)
- 지기스문트 탈베르크의 '베버의 오페라 오이리안테의 각 주제에 대한 환상곡과 변주곡'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오이리안테'의 한 장면, 현대적 연출
○ 페터 빈터(Peter Wind)
- 베토벤의 '중단된 희생제(Das unterbrochene Opferfest)에서 Kind, willst du ruhig schlafe(아가야 편히 자거라)에 의한 7개의 변주곡. WoO 75, (피아노)
○ 휴고 볼프(Hugo Wolf)
- 미하엘 헤르슈()의 '휴고 볼프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실내 오케스트라, 2004)
○ 파울 브라니츠키(Paul Wranitzky)
- 베토벤의 '발레 숲 아가씨(Das Waldmädchen)에서 러시아 무곡에 의한 12개 변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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