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 제자 칼 체르니 연표
칼 체르니의 생애를 주요 연도별로 조명해 본다
비엔나 2구 레오폴드슈타트의 거리. 예전에 봐그가쎄라고 생각되는 거리. 체르니는 이 거리의 모퉁이에 있는 어떤 건물에서 태어났다고 하지만 현재는 주소도 바뀌어서 어딘지 확실히 알지 못하고 있다.
○ 1791. 2. 21. 오스트리아 대공국 비엔나의 레오폴드슈타트에 있는 봐그가쎄(Waggasse)의 모퉁이 집에서 태어났다. 오늘날 이 거리는 명칭과 위치가 바뀌어져서 찾아볼수 없다. 아버지 벤첼 체르니는 오르가니스트, 오보이스트, 성악가, 피아노 교사, 수리공이었다. 어머니는 모라비아 출신의 마리아 루치츠카였다. 칼 체르니는 오늘날 레오폴드슈타트의 성레오폴드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 비엔나에서 태어난지 반년 만에 아버지가 폴란드에서 피아노 교사 자리를 얻었기 때문에 폴란드로 이주하였다. 폴란드의 제3차 분리가 이루어지자 체르니 가족들은 1795년에 비엔나로 돌아왔다. 음악의 신동이었던 체르니는 세살 때부터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일곱살 때부터는 작곡을 했다. 피아니스트로서 대중앞에서 정식으로 연주한 것은 아홉살 때였다. 모차르트의 피아노협주곡 24번을 연주했다.
레오폴드슈타트의 성레오폴드교쇠. 체르니가 태어난 후 세례를 받은 교회이다.
○ 1801. 체르니는 처음으로 베토벤을 만났다. 현재의 자일러슈태테(Seilerstätte) 16번지의 집에서였다. 체르니는 베토벤의 앞에서 베토벤의 '파테티크 소나타'와 '아델라이데'를 연주했다. 체르니의 재능에 감동한 베토벤은 어린 체르니를 제자로 받아들였다. 체르니는 1804년까지 베토벤의 문하에서 레슨을 받았다. 베토벤은 레슨비도 받지 않았다. 이 기간에 체르니는 베토벤의 청각에 이상이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먼저 알았다. 훗날 체르니는 유언으로 재산의 상당부분을 청각장애자를 위해 사용하도록 기증하였다.
○ 1805. 12. 7. 당시 34세였던 베토벤은 제자인 체르니에 대하여 별도의 기록을 남겼다. 베토벤은 14세인 체르니에 대하여 '피아노 연주에 대하여 특별한 진전을 보여주었다. 14세 나이의 재능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뛰어났다. 또한 체르니는 기억력이 남달랐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때 체르니에게는 할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 1812. 2. 11. 체르니는 비엔나에서 처음으로 피아니스트로서 데뷔 콘서트를 가졌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일명 황제)를 연주했다. 그때 체르니는 20세였고 베토벤은 41세였다.
○ 1822. 9. 9. Die Kunst des Fingersatzes....in einer Sammlung classischer Compositionen이 출판되었다. Wiener Zeitung(비너 차이퉁)에 그렇게 소개되었다.
○ 1822. 12. 1. 체르니의 피아노 학생이며 살리에리의 작곡 학생인 프란츠 리스트가 처음으로 대중 연주회를 가졌다. 비엔나의 Landstandischer Saal에서였다. 리스트는 요한 네포무크 훔멜의 단조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했다. 당시 리스트는 11세의 소년이었다. Allgemeine Zeitung(알게마이네 차이퉁)은 리스트를 '작은 헤라클레스...구름에서 떨어진'이라고 표현했다.
○ 1826. 7. 29. Neue praktische-methodisch geordnete Clavier-Schule für die Jugend를 발표했다. Wiener Zeitung에 소개되었다.
○ 1827. 3. 29. 베토벤의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수많은 시민들이 알저그룬트의 슈봐르츠슈파니어하우스 앞의 광장에 운집하였다. 어린 학생들의 모습도 많이 보였다. 베토벤의 장례식으로 인하여 학교가 하루 문을 닫았기 때문이었다. 너무나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었기 때문에 당국은 군대를 불러 질서를 유지토록했다. 집안에서는 아홉명의 사제들이 베토벤의 시신을 축복하였다. 합창소리가 울려 나왔다. 오후 3시에 영결미사를 위해 교회로 향하는 행렬이 시작되었다. 장례행렬의 앞에는 군악대가 동원되어서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번호 26번에 나오는 장송곡을 편곡하여 연주했다. 영결미사는 미노리텐 종파의 삼위일체 교회에서 거행되었다. 교회 주변에는 약 1만 5천에서 2만명으로 추산되는 시민들이 모여 있었다. 체르니는 슈베르트와 함께 운구 행렬의 앞에서 만장을 들고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운구마차가 배링공동묘지로 천천히 움직였다. 배링공동묘지의 하관식에서는 프란츠 그릴파르처의 조시(弔詩)를 당대의 배우인 하인리히 안쉬츠(Heinrich Anschütz)가 낭독하였다.
알저그룬트 교구교회 앞에서의 베토벤 운구행렬과 조문하기 위해 운집한 시민들
○ 1827, 4, 25. 피아노 트리오 1번 Op 105번이 비엔나에서 초연되었다. 이 해 12. 17에는 Fortsetzung des periodischen Werkes: Die Kunst des Fingersatzed 21&22권이 출판되었다. 이듬해인 1828. 8. 16에는 Anreiferung zur musikalischen Bildung der Jungen...als unmittelbare Fortsetzung jeder Clavierschule Op 163이 출판되었다. Wiener Zeitung에 소개되었다. 1829. 4. 30에는 Systematische Anweisung zum Fantasieren auf dem Pianoforte Op 200이 출판되었다.
○ 1830. 9. 28. 프란츠 1세 황제의 아들인 페르디난트가 페르디난트 5세로서 헝가리 왕이 되었다. 체르니는 이를 기념하여 행진곡을 작곡했다. 3일간에 걸친 축하 행사에는 펠릭스 멘델스존도 참가하였다. 당시 멘델스존은 21세의 청년이었고 체르니는 39세였다. Op 101인 '대관식행진곡'(Krönungsmarsch)이다. 체르니는 '비엔나 행진곡'(Wiener Marsch)도 작곡했다. 체르니는 비엔나를 사랑하여서 슈베르트의 트라우어 왈츠(Trauer-Walzer: D 365)를 바탕으로 사랑스러운 비엔나 왈츠의 변주곡을 만들기도 했다. 또한 오스트리아를 위해서는 '오스트리아 왈츠'(Valse Autrichienne) Op 203을 만들었다.
음악의 도시 비엔나의 밤. 슈타트파르크의 쿠어 살롱을 중심으로.
○ 1830. 11. 8. 훗날 슈만의 부인이 된 클라라 비크(Clara Wieck)가 11세 나이로 라이프치히 게봔트하우스에서 피아니스트로서 정식으로 데뷔하였다. 연주한 곡목은 클라라가 만든 Der Traum 이라는 곡의 변주곡이었다. 클라라는 또한 칼크브렌너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화려환 론도(Rondo brillant), 앙리 헤르츠의 '화려한 변주곡'(Variations Brillantes) Op 23, 체르니의 '네대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쿼텟 콘체르탄테'(Quartet Concertante for four pianos and orchestra) Op 230을 연주하였다.
구 라이프치히 개봔트하우스
○ 1834. 7. 4. '레가토와 스타카토 교본'(Die Schule des Legato und Staccato) Op 335가 출판되었다. 1836. 3. 12.에는 '후가연주 교본'(Die Schule des Fugenspiels) Op 400이 출판되었다.
○ 1838. 4. 12. 당시 26세이던 프란츠 리스트가 비엔나의 유명한 피아노 제작자인 콘라트 그라프의 저택에서 리스트 자신의 작품과 체르니의 작품을 연주하였다. 클라라와 그의 아버지 프리드리히 비크가 참석하였다. 프리드리히와 클라라 비크는 리스트의 연주에 대하여 깊은 인상을 받았다.
○ 1838. 9. 17. '빠르기 연주 교본'(Die Schule der Geläufigkeit) Op 229 가 출판되었다. Wiener Zeitung에 소개되었다.
○ 1842. 1. 19. 악보 출판가로 유명한 피에트로 메케티는 본(Bonn)에 베토벤의 기념상을 건립하기 위한 자금확보를 위해 '피아노를 위한 베토벤 앨범'을 출판하였다. 이 앨범에는 베토벤과 연관이 있는 생존 작곡가들의 작품을 기증받아 넣었다. 체르니의 '녹턴 E 플랫 Op 647', 프레데릭 칼크브렌너의 L'echo! Scherzo brillant, 펠릭스 멘델스존의 17 Variations serieuses Op 54, 프란츠 리스트의 Marche funebre de la Symphonie heroique, 지기스몬트 탈베르크의 Romance sans paroles Op 41/1, 아돌프 폰 헨젤트의 '자장가'(Op 13/1), 이밖에 테오도르 될러, 이그나즈 모셀레스, 빌헬름 타무버트 등의 작품이 포함되었다.
본에 있는 베토벤 기념상. 이 기념상을 세우는 데에는 체르니의 기여도 있었다.
○ 1857. 6. 13. 66세의 체르니는 유언장을 만들었다. 모든 재산을 비엔나 악우회, 청각장애자 기관, 기타 자선기관, 그리고 가정부와 가정부의 남동생에게 남긴다고 썼다.
○ 1857. 7. 15. 칼 체르니가 비엔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시신은 비엔나 중앙공동묘지(Zentralfriedhof)에 안장되었다.
비엔나의 중앙공동묘지에 있는 칼 보로모이스 교회. 오토 바그너 설계.
ö ü ä Ö Ü Ä É
'비엔나와 음악 > 베토벤의 사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토벤의 제자 칼 체르니 (0) | 2018.07.25 |
---|---|
비엔나의 베토벤 기념상 (0) | 2015.10.31 |
월광 소나타 진실게임 (0) | 2013.12.07 |
베토벤의 여인들 2 (0) | 2013.12.06 |
베토벤의 여인들 1 (0) | 2013.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