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화제의 300편

쿠르트 봐일의 '어둠 속의 여인' - 285

정준극 2019. 9. 6. 13:42

어둠 속의 여인(Lady in the Dark)

쿠르트 봐일의 세개의 작은 단막 오페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을 바탕으로 삼은 작품


쿠르트 봐일


'어둠 속의 여인'(Lady in the Dark)은 쿠르트 봐일(Kurt Weil: 1900-1950)이 음악을 붙이고 아이라 거슈인(Ira Gershwin: 1896-1983)이 가사를 만든 뮤지컬이다. 원작은 미국의 극작가이며 극장감독인 모스 하트(Moss Hart: 1904-1961)의 동명 희곡이다. 쿠르트 봐일이라고 하면 '맥 더 나이프(Mack the Knife: Die Moritat von Mackie Messer)라는 발라드가 나오는 '서푼짜지 오페라'(Die Dreigroschenoper: The Threepenny Opera)로서 유명하며 또한 그의 부인이 배우인 로테 렌야(Lotte Lenya)라는 것으로 유명한 작곡가이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나치가 득세하자 유태인이기 때문에 1933년에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와 활동한 작곡가이다. 가사를 쓴 아이라 거슈인은 잘 아는대로 재즈 작곡가인 '조지 거슈인'의 형이다. 역시 유태인이었다. 그래서 원래 이름도 이스라엘 게르쇼비치(Israel Gershowitz)였다. 원작자인 모스 하트는 수많은 극본을 남겼는데 우리가 잘 아는 '스타의 탄생'(A Star Is Born)은 그의 대표작이다. '어둠 속의 여인'은 1941년 1월 23일에 브로드웨이의 알빈 극장(The Albin Theater: 현재의 닐 사이몬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초연에서 연출감독은 원작자인 모스 하트가 맡았다. 브로드웨이에서 선을 보일 때에는 물론 뮤지컬의 장르로서였지만 그후 미네소타 오페라단 등 여러 오페라단들이 오페라로서 공연하였기 때문에 뮤지컬이면서도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다.  


'어둠 속의 여인' 포스터

             

'어둠 속의 여인'의 주제가 정신분석에 대한 것은 원작자인 모스 하트가 키에프 출신의 정신분석가인 그레고리 칠보르크(Gregory Zilboorg: 1890-1959)로부터 치료를 받은 직접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한다. 작품은 세 장면의 연속된 꿈(드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래머 드림', '웨딩 드림', '서커스 드림'이다. 세개의 장면이 연결되어 있지만 하나하나가 개별적인 오페레타라고 볼수도 있다. 그래서 쿠르트 봐일은 '세 장면의 작은 단막 오페라'라고 말했던 것이다. 그래서인지 주제가처럼 나오는 My Ship이라는 어린이 노래는 세개의 장면에서 반복되어 나온다. My Ship(나의 배)라는 노래는 주인공 라이자의 불안한 정서를 표현하는 라이트모티프라고 볼수 있다. 그래서 매 장면이 시작될 때마다 이 라이트모티프의 메로디를 들을수 있다. 이 멜로디는 라이자의 머리 위에서 망령처럼 맴돌고 있지만 정작 라이자는 그 멜로디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무슨 제목인지 알지 못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의 불안이 해소될 때에야 그 멜로디에 가사를 붙여서 노래를 부를수 있게 된다. 


사무실에서 라이자와 켄달


'어둠 속의 여인'은 초연 이래 브로드웨이에서 마지막 공연을 가진 1942년 5월 30일까지 467회의 공연을 기록했다. 1년 4개월만에 그만한 기록을 세웠다는 것은 그만큼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는 반증이다. '어둠 속의 여인'은 뮤지컬의 본고장인 영국에서 1981년에 처음 선을 보였고 그보다 앞서 1944년에는 영화로 만들어져 관심을 끌었고 1954년에는 뉴욕에서 TV 특집으로 방송되기도 했다. 뮤지컬 작품인데 어찌하여 오페라만을 소개하는 '추가로 읽는 366편'에 포함하느냐고 말할지 모르지만 앞서도 언그뱄듯이 작곡자인 쿠르트 봐일 자신도 이 작품을 '세 장면의 작은 단막 오페라'(Three little one-act operas)라고 표현했기 때문이다. 또한 쿠르트 봐일은 이 작품이 정신분석을 주제로 삼은 것이기 때문에 '프로이드 이후의 오페라'(Opera after Freud)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그런 의미에서 '어둠 속의 여인'을 오페라로 간주하여 본란에서 소개하는 것이며 무리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처음에 뮤지컬하는 사람들은 이 작품을 '오페라'라고 부르는데 대하여 망설이는 눈치였으며 나아가 '오페라'라고 하는 것은 지식인체 하는 사람들의 자기 만족이라는 표현까지 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프로이드 이후의 오페라'이나 무어니 하는 표현도 생각해보면 프로이드의 명성을 빌리려는 수작이라고 비난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어둠 속의 여인'을 뮤지컬 보다는 오페라로 간주하는 것을 더 선호하였다. 유명한 정신분석학자인 데이빗 시버스(David Sievers)는 그의 논문인 '브로드웨이에서의 프로이드'(Freud on Broadway)에서 '어둠 속의 여인'은 '정신분석학에 기초를 두고 신중하게 접근한 최초의 뮤지컬 극장'이라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뮤지컬 코미디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 준 작품이여 나아가 드라마에 정신분석의 영향을 준 작품이라고 말했다. 아무튼 별별 오페라가 다 있지만 정신분석을 주제로 삼은 것은 신통한 일이어서 소개하는 것이다. 장면은 세개의 각기 다른 것이지만 막은 전 2막으로 되어있다.


콜럼버스 서클에서 찬사를 받고 있는 라이자


등장인물들은 대략 다음과 같다. 1인 2역의 경우도 있다.

- 라이자 엘리어트(Liza Elliot). 패션 잡지 얼루어(Allure)의 편집장이다. 얼루어는 '매력', 특히 성적매력이라는 의미이다.

- 비크맨(Beekman). 라이자의 운전기사

- 러셀 팍스턴(Russel Paxton). 잡지사의 사진작가/서커스의 링 마스터

- 챨리 존슨(Charley Johnson). 잡지사의 광고부장/교회의 목사

- 랜디 커티스(Randy Curtis). 영화배우. 라이자에게 접근한다.

- 켄달 네스비트(Kendall Nesbitt). 잡지 발행인. 라이자의 오랜 남자친구. 하지만 다른 여자와 결혼하였다.

- 닥터 브룩스(Dr Brooks). 라이자와 상담하는 정신과 의사


닥터 브룩스의 진료실에서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라이자


[1막] 1940년대의 뉴욕이다. 라이자는 패션 잡지인 얼루어(Allure)의 능력있는 편집장이다. 그러나 벌써 몇달째 말로 설명할수 없는 패닉 발작(panic attack)과 우울증(depression)으로 고생하고 있다. 걱정이 된 라이자는 정신분석 전문의를 찾아간다. 평소에는 화려한 옷도 즐겨 입는 라이자이지만 이날은 단정한 옷차림에 화장도 하지 않았다. 라이자는 의사가 지시하는 대로 긴의자에 발을 뻗고 눕는다. 라이자의 머리 속에서는 어느덧 어린이들이 My Ship 이라는 동요를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사실 이 노래는 전부터 라이자의 머리 속을 맴돌고 있던 것이었다.


장면은 바뀌어 라이자의 사무실이다. 노래가 계속되는 중에 어느새 '글래머 드림'(Glamour Dream)의 장면에 들어선다. 턱시도를 깔끔하게 입은 열두명이나 되는 멋쟁이 남자들이 라이자에게 세레나데를 부른다. 라이자는 단정한 옷이 아니라 이브닝 드레스 차림이다. 세상에서 가장 글래머스러운 여인의 모습이다. 남자들의 노래가 Oh Fabulous one(오 너무나 멋진 그대)이다. 사교계에서 내노라하는 사람들이 저마다 라이자에게 데이트를 신청한다. 라이자의 하녀는 그런 요청을 일일히 처리하지 못하고 쩔쩔매고 있다. 이때의 노래가 Huxley(헉슬리)이다. 라이자의 운전기사인 비크만이 어수선한 장소로부터 라이자를 몰래 데리고 나온다. 비크만은 라이자를 어떤 눈이 부시도록 화려한 나이트클럽인 콜럼버스 서클로 데려간다. 사람들이 라이자를 에워 싼다. 라이자는 사람들에게 one Life to Live(인생은 한 때)라는 노래를 부른다. 라이자가 클럽에 들어서자 사람들은 Girl of the Moment(이 순간의 아가씨)라는 노래를 부르며 라이자에게 찬사를 보낸다. 어떤 해병대 병사 한명이 라이자의 모습을 그린다. 미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우표에라도 넣을 초상화처럼 그린다. 잠시후 병사가 라이자에게 초상화를 보여준다. 단정한 차림의 직장여성의 모습이다. 라이자가 깜짝 놀라서 정신을 차리고 깨어난다. 콜럼버스 서클이 아니라 닥터 브룩스의 진료실의 긴의자이다. 닥터 브룩스는 라이자가 글래머적인 생활을 거부하면서도 실은 역설적으로 다른 여인들에게 글래머스러운 생활을 하도록 부추키고 있다고 말한다.


어떤 해병대 병사가 라이자의 초상화를 보여주고 있다.


장면은 바뀌어 라이자의 사무실이 있는 얼루어 잡지사이다. 사진 작가인 러셀 팍스턴이 영화배우 랜디 커티스를 촬영하고 있다. 잡지의 표지에 쓸 사진이다. 광고부장인 챨리 존슨이 들어와서 라이자에 대한 흉을 보기 시작한다. 라이자는 그런 챨리를 벌써부터 싫어하고 있다. 하지만 싫어하는 내색을 점잖은 방법으로 표현해 왔다. 라이자의 오랜 남자친구인 켄달 네스비트가 들어온다. 그는 얼루어 잡지의 발행인이다. 켄달은 라이자와 좋아 지내는 사이이지만 다른 여자와 결혼했다. 라이자와 둘이 있게 된 켄달은 라이자에게 이제는 부인과 이혼하겠다고 밝힌다. 하지만 라이자가 그말에 거의 신경질적으로 반응하자 상당히 놀란다. 잠시후 영화배우 랜디가 라이자에게 다음 날 저녁 식사나 같이 하자고 청한다. 생각이 딴데 가 있는 듯한 라이자는 아무런 생각 없이 랜디의 요청을 수락한다. 그렇지만 아직도 무언가 마음이 흔들리는지 자기 방으로 가서 의자에 앉아 허공을 바라보며 아이들이 부른 My Ship이라는 노래를 따라 부르는 듯 흥얼거리기 시작한다.


서커스의 링 마스터인 러셀


장면은 순식간에 '웨딩 드림'(Wedding Dream)으로 바뀐다. 라이자의 고등학교 동창생들이 라이자의 학교 시절을 회상하는 얘기들을 나눈다. 학교 동창생들의 노래가 Mapleton High Chorale 이다. 라이자와 결혼을 약속한 켄달이 라이자를 데리고 결혼반지를 사러 간다. 그런데 결혼반지를 보니 한자루의 단검이다. 라이자는 놀래서 얼른 반환한다. 영화배우 랜디가 마치 역사 속의 신비의 세계에서 온 사람처럼 나타나서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는 라이자에게 청혼코자 한다. 챨리와 랜디가 번갈아서 라이자와 춤을 춘다. 그럴 때에 다시 아이들의 노래 소리가 들린다. 라이자는 어린 시절 학교에서 연극할 때를 생각한다. 라이자의 노래가 The Princess of Pure Delight(너무나 기쁜 공주)이다. 라이자의 사무실이 순간적으로 다시 모습을 보이고 이어 사무실의 모습은 라이자의 결혼식날 교회의 모습으로 변한다. 챨리가 결혼식을 주례하는 목사로서 등장한다. 챨리는 회중들에게 '여기 계신 누구든지 켄달과 라이자의 결혼을 반대하는 분이 있으면 말씀하시오'라고 말한다. 성가대가 '라이자는 켄달을 사랑하지 않습니다'라고 합창한다. 라이자도 그렇다고 동조한다. 결혼에 대한 라이자의 꿈은 여기서 끝난다. 라이자는 다시 닥터 브룩스의 진료실에 와 있다. 심도 있는 대화가 진행된다. 닥터 브룩스는 라이자에게 남자 때문에 다른 여자들과 경쟁한다든지 다툴 필요가 없다고 말해 준다. 그렇게 되면 더욱 병세가 악화될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라이자는 그 말에 충격을 받은 듯 자리에서 일어나 나간다. 그렇게 해서 라이자의 정신과 상담 진료는 끝난다. 사무실에 돌아가니 켄달이 기다리고 있다. 켄달은 이혼하고 결혼하겠다고 내세우지만 라이자는 켄달에게 결혼을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잡지사의 광고 담당인 챨리는 라이자에게 부활절 특집호의 표지에는 서커스를 주제로 한 사진을 실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라이자는 당연히 반대한다. 두 사람은 표지를 두고 서로 다툰다. 결국 챨리가 물러선다. 챨리는 잡지사에 더 이상 나오지 않겠다면서 사직한다. 영화배우인 랜디가 약속한대로 라이자와의 저녁 데이트를 위해 나타난다. 랜디는 라이자를 데리고 나간다.


고등학교 프롬에서의 라이자


[2막] 다음날이다. 라이자는 사무실에서 기운이 없이 울적해 있다. 부활절 특집 표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디선가 아이들이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켄달과 챨리와 랜디의 소리도 들린다. 갑자기 사무실이 서커스 드림의 장면으로 변한다. 링 마스터인 러셀이 나타나서 무어라고 멘트를 하며 합창단은 '지상 최대의 쇼'(The Greatest Show on Earth)라는 노래를 부른다. 라이자는 정신이 혼란스러워서 어찌할줄을 모른다. 곡예사들이 한바탕 재주를 부리고 나자 서커스는 법정으로 변한다. 라이자는 마음의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는 죄목으로 고소된 상태이다. 챨리가 검사이며 랜디는 변호인이다. 그리고 켄달은 첫번째 증인이다. 이 때의 노래가 The Best Years of His Life(그의 생애의 최고의 해)이다. 러셀이 갑자기 나오더니 마치 랩을 하듯이 50명이나 되는 러시아 작곡가들이 이름을 줄줄이 거명하며 노래를 부른다. 이때의 노래가 '차이코브스키'(Tchaikovsky)이다. 그러더니 러셀은 라이자에게 앞으로 나오라고 말한다. 앞으로 나온 라이자는 너무나 결정을 잘하는 어떤 소녀의 이야기를 예로 들면서 자기를 변호한다. '제니의 사가'(The Saga of Jenny)이다. 이제 라이자는 자기가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은 것으로부터 승리했다고 생각하는데 판사가 갑자기 그 신비스런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마치 라이자에게 겁을 주는 듯한다.


서커스 드림 장면


'서커스 드림'의 장면은 끝나고 라이자는 어느새 닥터 브룩스의 진료실에 있다. 돌이켜보면, '서커스 드림'은 라이자에게 어릴 때에 느꼈던 모욕감을 회상해 주는 것이었다. 음악이 깔리지 않는 플래쉬백 장면들이 스쳐 지나간다. 라이자의 아버지는 라이자에게 '넌 엄마처럼 예쁘지 않고 보통으로 생겼기 때문에 다행이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어떤 남학생이 학교 연극을 준비하는 중에 만일 라이자가 공주 역할을 맡는다면 자기는 연극을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장면도 나타난다. 라이자가 열살 때에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다. 그러나 라이자는 슬픈 마음이 들지 않는다. 어떤 잘생긴 소년이 라이자에게 데이트를 신청한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 소년은 다른 여학생과 함께 데이트하였다. 라이자는 이 모든 장면들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고 들리는 멜로디와 연관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My Ship이 다시 불러진다. 라이자는 닥터 브룩스의 도움으로 자기의 불행이 어릴 때의 트라우마 때문이라는 사실을 비로소 알게 된다. 그로부터 1주일 후, 마음이 차분해진 라이자가 사무실에 나타난다. 챨리는 라이자에게 저녁이나 함께 하자고 청한다. 챨리는 라이자가 사무실에 나오기 전에 이미 라이자에게 그런 제안을 했었다. 켄달은 라이자에게 자기를 떠나겠다는 라이자의 결심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겠다고 말한다. 랜디가 나타나서 라이자에게 프로포즈한다. 하지만 라이자는 너무나 당황스러운 듯 대답을 하지 못한다. 챨리가 돌아와서 라이자에게 그가 못된 말을 했던 것에 대하여 사과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다. 라이자는 그런 챨리에게 잡지사에 계속 남아서 일해 달라고 부탁하며 슬며시 그와 로맨스를 가질 듯한 힌트를 준다. 라이자는 My Ship의 멜로디를 흥얼거린다. 챨리가 기쁜 듯이 라이자의 흥얼거림에 동참한다. 막이 내린다.


[뮤지컬 넘버스]

1막 글래머 드림

- on Fabulous one in Your Ivory Tower(라이자 엘리어트를 위한 세레나데)

- The World's Inamorata(라이자 엘리어트와 미스 포스터)

- one Life to Live(라이자 엘리어트와 러셀 팍스턴)

- Girl of the Moment(앙상블)

1막 웨딩 드림

- It Looks Like Liza(전체)

- This is New(랜디 커티스와 라이자 엘리어트)

- The Princess of Pure Delight(라이자 엘리어트와 어린이들)

- This Woman at the Altar(전체)

2막 서커스 드림

- The Greatest Show on Earth(랜디 커티스와 앙상블)

- The Best Years of His Life(챨리 존슨과 랜디 커티스)

- Tschaikowsky and Other Russians(러셀 팍스턴과 앙상블)

- The Saga of Jenny(라이아 엘리어트, 판사와 앙상블)

마지막 장면

- My Ship(라이자 엘리어트)


1944년도 영화 버전에는 진저 로저스(Ginger Rogers)와 레이 말란드(Ray Milland)가 주역을 맡았다. 그런데 영화에서는 봐일/거슈인의 노래들을 대부분 삭제하였다. 다만, The Saga of Jenny와 Girl of the Moment는 그대로 남았고 This is New의 일부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This is New는 나이트 클럽 밴드가 배경음악으로 연주했을 뿐이다. My Ship도 배경음악으로 자주 사용했지만 노래로 부르도록 하지는 않았다.


영화의 한 장면. 진저 로저스와 레이 밀라드가 부활절 특집호의 표지에 대하여 얘기를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