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디보의 세계/세계의 소프라노

아이다 가리풀리나 (Aida Garifullina)

정준극 2022. 9. 1. 10:07

최고의 성악적 재능과 더할수 없는 미모를 지닌 리릭 소프라노 아이다 가리풀리나(Aida Garifullina)는 러시아의 안나 네트렙코 이후 세계적으로 가장 주가가 높은 소프라노로서 인정을 받고 있다. 아이다는 1987년 러시아에 속한 타타르스탄 공화국의 수도 카잔에서 태어났다. 타타르 민족의 후예인 아버지 에닐 다미로비치 가리풀린은 카잔에 있는 현대음악센터의 센터장이다. 아이다는 2013년 Operalia 경연대회에서 우승한 이래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마리인스키 극장에서 수많은 공연을 하였다. 아이다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음악적 재능을 키워나갔다. 아이다는 독일에서 음악을 본격 공부하고 싶어서 18세 때에 독일 뉘른베르크로 갔다. 이어 2007년에는 비엔니국립음대, 즉 비엔나 음악 및 공연예술대학교에 들어가 이탈리아계 미국인인 Claudia Visca로부터 사사받았다. 그로부터 2년후 아이다는 대학교 공연인 모차르트의 Cosi fan Tutte에서 데스피나 역을 맡아 두각을 나타냈다. 2012년에는 런던에서 열린 30차 하계올림픽의 러시아 하우스 오프닝에서 노래를 불렀다. 아이다는 런던에서 마리인스키의 음악감독인 발레리 게르기에프와 알게 되어 마리인스키에 진출할수 있었다. 아이다의 마리인스키 데뷔는 2013년이었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를 맡은 것이었다. 그후 아이다는 '리골레토'의 질다, '사랑의 묘약'의 아디나 역할을 레퍼터리에 추가하였다. 또한 2013년에는 카잔에서 열린 2013년 섬머 유니버시아드의 오프닝에서 유니버시아드 친선대사 자격으로 노래를 불렀다. 그러다가 2013년에 앞서도 언급했지만 오페랄리아 경연대회에서 우승하므로서 탄탄대로의 경력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해 10월에는 타타르스탄 공화국으로부터 '명예 예술가'의 타이틀을 수여받았다.

 

아이다 갈리 풀리나

 

아이다는 2013년부터 2014년 기간에 수많은 오페라의 주역으로 출연하여 이름을 드높였다. 그는 호세 카레라스, 플라시도 도밍고, 드미트리 흐보로스토브스키 등의 상대역으로 무대에 서서 이제는 그야말로 세계적인 1급 성악가로서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2014-2015년 시즌에는 비엔나 슈타츠오퍼(국립오페라)의 앙상블 멤버로서 활동하였다. 그것은 오페라 성악가로서 대단한 영광이었다. 그러는 중에 2016년에는 영화 Florenc Foster Jenkins에서 프랑스계 미국 소프라노인 Lily Pons의 역할로 들리브의 '라크메'에서 '종의 노래'(The Bell Song)를 불러 또한번 놀라운 재능을 보여주었다. 2017년에는 데카에서 15곡의 아리아를 수록한 음반을 만들기도 했다. 2018년에는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에서 열린 2018 FIFA 월드 컵 개막 기념 갈라 콘서트에 출연하였다. 뿐만 아니라 월드컵 개막식에서도 노래를 불렀다. 한편 마리인스키에서도 안나 네트렙코, 후안 디에고 플로레스, 플라시도 도밍고 등과 함께 공연하였다.  아이다는 딸 하나를 두었다. 2016년에 태어난 올리비아이다. 아이다는 2016년부터 한두해 동안 테니스선수인 마라트 사핀과 사귀었다.

 

아이다가 지금까지 공연했던 오페라의 역할들은 다음과 같다.

- 도니체티의 '돈 파스쿠알레'에서 노리나(Norina)

- 도니체티의 '사랑의 묘약'에서 아디나(Adina)

- 에외트뵈스의 '트리 세스트리'에서 이리나(Irina)

-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Juliette)

- 알레비의 '유태 처녀'에서 유도시(Eudoxie)

- 모차르트의 '여자는다 그래'에서 데스피나(Despin)

-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에서 체를리나(Zerlina)

-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Susanna)

- 모차르트의 '마술 피리'에서 파미나(Pamina)

- 프로코피에프의 '전쟁과 평화'에서 나타샤(Natasha)

- 푸치니의 '라 보엠'에서 뮤제타(Musetta)

- 림스크 코르사코프의 '황금 닭'에서 셰마카 여왕(Queen of Shemakha)

- 로시니의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에서 엘비라(Elvira)

- 베르디의 '가면 무도회'에서 오스카르(Oscar)

- 베르디의 '팔슈타프'에서 나네트(Nanette)

- 베르디의 '리골레토'에서 질다(Gil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