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을 통한 종교음악의 진흥에 기여
알레싼드로 스칼라티
알레산드로 스칼라티
알레산드로 스칼라티(Alessandro Scarlatti: 1660-1725)는 시실리의 팔레르모에서 태어나 열두살 때에 청운의 뜻을 품고 로마로 가서 당대의 음악교사 카리씨미(Carissimi)로부터 본격적인 작곡 수업을 받았다. 18세에 결혼한 그는 바로 그 해부터 로마 산 자코모(San Giacomo)성당의 음악감독을 맡게 되어 전문음악인으로의 생활을 시작하였다. 오페라는 그가 결혼한 바로 그해부터 작곡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제목도 모르며 공연되었다는 기록도 없다. 결혼한 이듬해에 작곡한 두 번째 작품 Gli equivoci nel sembiante는 대성공이었다. 이에 힘입은 스칼라티는 ‘오페라만이 나의 갈길’이라는 모토아래 유럽 각국에서 그의 오페라가 공연되는데 온갖 열정을 쏟기 시작했다. 스웨덴의 크리스티나여왕은 스칼라티를 특히 높이 평가하여 왕실교회 음악감독으로 초빙하였다. 몇 년후 스칼라티는 나폴리공국 궁정악단의 부악장을 맡게 되어 귀국했다. 그는 나폴리공국 궁정에 있으면서 거의 20년 동안 오페라 작고에 전념하였다. 그래서 나폴리에서 공연된 오페라의 반 이상은 ‘스칼라티 표’였다. 대단한 인기를 끌었던 작품은 1694년의 Il Pirro e Dometrio, 그리고 1697년의 La caduta dei Decemviri였다. 그러나 1700년에 발발한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의 여파로 나폴리 귀족들의 신분이 몰락하게 되고 이에 따라 스칼라티의 직장도 불안하게 되었다. 스칼라티는 가족들을 데리고 플로렌스로 떠났지만 그곳에서도 메디치 가문과의 인연이 이루어지지 않아 다시 로마로 돌아와 아무 직장이나 찾아야 했다. 그러다가 로마교황청에 연줄이 닿게 되었다.
이 시기에 교황청은 민간 오페라의 공연을 금지하였다. 세속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스칼라티는 교황청을 위하여 성서 이야기를 기본으로 하는 오라토리오와 칸타타를 작곡하기 시작했다. 교황청의 추기경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스칼라티는 오페라가 천직이라고 생각하며 이탈리아 오페라의 본산지인 베니스에서 오페라 공연을 시도하였다. 우선 내놓은 작품이 Mitridate Eupatore와 Il trionfo della liberte였다. 하지만 실패였다. 이번에는 지나치게 종교적인 스토리였기 때문이었다. 실패의 고배를 마신 스칼라티는 로마로 돌아가 교회음악에 충실해야만 했다. 하지만 제버릇은 누구에게 줄수 없었다. 교회음악에 만족하지 못한 그는 얼마후 그는 나폴리의 신임 오스트리아 총독이 초청하지 바티칸을 훌훌 떠나 나폴리 궁정으로 바삐 이사하였다. 스칼라티는 세상 떠날 때 까지 나폴리에서 지냈다. 그러면서도 구정은 남아 있어서 로마교황청과의 관계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교황청이 좋아 할만한 작품들을 만들어 헌정하였다. 오페라 La Griselda는 교황청을 위해 작곡한 것이다. 교황 클레멘티11세는 교황청에 대한 스칼라티의 헌신적인 기여를 가상히 여겨 스칼라티에게 귀족의 지위를 부여하였다. 스칼라티의 오페라는 거의 모두 나폴리나 베니스에서 초연되었다. 다만 ‘아울리데의 이피게니아’만이 비엔나에서 초연되었다. 아들 도메니코 스칼라티는 더 훌륭한 음악가로 활동하였다.
일 트리온포르 델로노레(Il trionfor dell'onore) 현대적 연출
알레싼드로 스칼라티의 오페라 수첩
● Gli Euivoci nel sembiante(1679 볼로냐) ● L'Honestà negli Amori(1680 로마 Palazzo Bernini) ● Il Pompeo(1683 로마 Palazzo Colonna) ● Pierro e Demetrio(1684 나폴리 San Bartolomeo극장) ● Rosmene overto L'Infedeltà fedele(1688 나폴리 Palazzo Reale) ● Gli Equivoci in amore overo la Rosaura(1690 로마) ● La Caduta dei Decemviri(169. 나폴리 San Bartolomeo극장) ● L'Eraclea(1700 나폴리 San Bartolomeo극장) ● Il Mitridate Eupatora(1707 베니스 San Giovanni Crisostomo극장) ● Il Tigrane ossia L'eual impegno d'amore e di fede(1715 나폴리 San Bartolomeo극장) ● Le Dirindine(1715 로마 Capranica극장) ● Ifigenia in Aulide(1718 비엔나) ● Il trionfo dell'onore(1718 나폴리 Fiorentini극장) ● Marco Attilio Regulo(1719 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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